진화하는 '집단 지성' 국가 권력에 '맞장'

2008. 6. 19. 14: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개체' 모여 고도의 '무리 지능' 체계 형성

이성적 다중이 지식인 빠진 '저항운동' 주도

정보·전략 부재땐 파시즘·시장주의 포섭 우려

촛불집회를 통해 등장한 '집단 지성'의 위력과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최근 촛불집회 참여자들이 보여준 정보 분석, 상황 판단, 행동 결정 등의 과정에서 사회과학적 개념인 '집단 지성'의 실체를 발견하고 있다. 근대 이후 한국의 주요 사회변동을 이끄는 자리에 지식인들이 빠진 경우가 없었는데, 이번만큼은 지식인이 아닌 대중이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집단 지성이 촛불집회를 낳았고, 그 촛불집회를 통해 더 강력한 집단 지성이 탄생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를 설명하려는 국내 학계의 논의는 이제 막 시작됐다. 조대엽 고려대 교수(사회학)는 사회운동의 차원에서 이를 적극 평가한다. 그는 '이성적 군중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본다. 조 교수는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90년대식 사회운동의 시대가 끝나고, 온라인 토론을 벌이다 이슈가 형성되면 언제든지 오프라인 직접 행동에 임하고, 그 결과를 성찰해 새로운 방향을 찾는 '이성적 군중'의 사회운동 시대가 왔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 '이성적 군중'이 "시민단체는 물론 정당보다 훨씬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진경 서울산업대 교수(사회학)는 그 세계사적 의미를 평가했다. 그는 "인터넷이라는 신경망을 통해 개인의 창조적 발상이 또다른 개인의 창의성을 자극·촉발하고 있다"며 "서구 학자인 네그리와 하트가 21세기 새로운 저항의 주체로 '집단 지성'을 거론했는데, 이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성공적으로 실행한 것이 한국의 촛불집회"라고 말했다.

조정환 다중정원 상임강사는 근대 이후 지식·정보의 최고 권위를 상징했던 국가기구조차 넘어서는 힘이 '다중 지성'에게 있다고 본다. 그는 "한국의 다중 지성이 갖추고 있는 정보 수집·분석 능력은 과거 공안기관의 수준을 넘어섰다"며 "과거에는 남들이 어떻게 하는지 쳐다보는 '대중'만 있었지만, 이제 세계 첨단을 달리는 인터넷에 기초해 각 개인이 분석가·정치가·활동가가 됐다"고 말했다.

박명림 연세대 교수(정치학)는 촛불집회 참여자들을 "지식을 생산하는 동시에 향유하는 '지식의 프로슈머(pro-sumer)'"라고 평가한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식인의 자기성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 지성계에는 순수 이론만 추구하거나 상업주의에 영합하는 극단만 있는데, 시민들은 정보를 창출해 온라인 네트워크에 올리고 다시 시위자로 참여하면서, 진정한 의미의 사회지성의 구실을 하고 있다."

집단 지성의 미래엔 걸림돌도 있다. 조정환 상임강사는 "어디로 흐를지 모르는 소용돌이 속에서 계속 새로운 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시행착오와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항상 잠복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보가 제한된 상태에서 소수가 선동하여 특정한 방향으로 대중을 끌고가면 파시즘 등으로 치우칠 수도 있다"며 "피동적 '대중'과 능동적 '다중'을 구분하는 것은 개인이 갖고 있는 정보력"이라고 말했다.

여건종 숙명여대 교수(영문학)는 최근 상황에서 '대중 지성'의 가능성과 함께 '대중 독재'의 위험성을 발견한다. 그는 "대중이 지식인이 되고 지식인이 대중이 되는 '대중 지성'의 가능성을 어떻게 더 생산적으로 분출시킬 것인지에 대한 구체 전략이 없다면 오히려 시장주의 동원체제에 포섭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여 교수는 언론 지형의 변화가 이를 판가름지을 것으로 봤다. "대중은 정보를 비교·분석할 수는 있지만 정보 자체를 선택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는 공중파 방송 등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두면서 대중 지성의 토대를 대중 독재의 토양으로 전환시키려는 정치권력의 기획이 진행 중이라고 우려했다.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큰 맥락에서 볼 때, 집단 지성이 결국 한국 사회의 또다른 출구를 찾아낼 것이라고 전망하는 학자들이 많다. 이진경 교수는 "이명박 정부가 적절한 조치 없이 집단 지성이 지치기만 기다리는 가운데 아무런 제도적 해결 없이 이번 일이 끝날 수도 있다"면서도 "그런 상황이 와도 진짜 위기에 처하는 것은 대중이 아니라 대중의 뜻을 수용하지 않는 정치체제이며, 대중은 촛불집회를 통해 느낀 즐거움과 기쁨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앞으로도 계속 반복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수찬 기자 ahn@hani.co.kr

[한겨레 관련기사] ▶ 진화하는 '집단 지성' 국가 권력에 '맞장'▶집단지성, '정보→상황판단→행동'으로▶'집단 지성', 개인 참여가 거대한 창의적 지성 이뤄▶'촛불휴식' 틈타 보수 '역공' 움직임▶촛불 사그라들자 '조·중·동' 반격 시작

▶보수단체 '촛불끄기' 총공세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