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2만여명 노동자 집결..청계광장 촛불문화제 합류

2008. 5. 24. 16: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민주노총 소속 2만 여명의 노동자들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모여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와 공공부문 구조조정 계획을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이날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1만 여명의 교사들이 모인 가운데 전국교사대회를 열고 "사교육비를 증가시키며 학생 인권을 말살하는 '4.15 학교 자율화조치'를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정부는 공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계속 외면한 채 모든 책임을 학교에 떠넘기는 행태를 자율화로 포장하고 있다"며 "새 정부가 지금의 교육 정책을 고집한다면 학생과 교사의 불신이 심화돼 우리 교육은 실패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공무원노조도 같은 시간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무원연금법을 개정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날 모인 4000여명의 공무원 노조원들은 "일방적인 공무원연금법 개정을 중단하고 공적연금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며 "상수도를 민영화하고, 국립대도 법인화하겠다는 정부의 공공부문 민영화 계획은 국민들을 기만하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공공운수연맹도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공공 부문 구조조정 사유화 저지 총력 결의대회'를 열었다. 공공운수연맹 소속 일부 노동자들은 철도민영화 계획에 반발해 서울역 앞에서 '철도노동자 총력 결의대회'에 참가했다.

이 밖에도 공공기관노조협의회, 발전노조, 보건의료노조, 언론노조, 알리안츠생명노조 등 노조 연맹들은 여의도 일대에서 사전 집회를 열고 공공 부문 시장화를 저지하기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 연맹은 여의도에서 산별적으로 사전 집회를 마친 뒤 여의도 문화마당에 모여 '공공 부문 시장화 저지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주최로 열리는 이번 총력투쟁 결의대회에는 연맹별 사전집회에 모인 노조원들이 결합해 2만명(경찰 추산) 규모가 될 전망이다.

이들은 ▲공공부문 시장화, 사유화 반대 ▲민간의료보험 확대 저지 ▲4.15 학교 자율화 정책 폐지 ▲물, 철도, 전기, 가스 민영화 반대 등을 구호로 내세워 사회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총력투쟁을 선포한다.

이들 연맹은 이어 오후 7시에 서울 종로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에 합류할 계획이다.

경찰은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여의도에 전.의경 40개 중대 2400여명의 경력을 배치했다. 촛불 문화제가 열리는 서울 청계광장에는 3개 중대 230여명을 투입해 현장을 지킬 계획이다.

윤근영기자 iamygy@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