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지분 쪼개기 막판 광풍

2008. 5. 6. 23: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신경민 앵커 : 뉴타운과 재개발 있는 곳에서는 지분 쪼개기 공사가 밤낮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7월 규제를 내놓자 지분 쪼개기가 더 심해지고 있고 수도권 일대로 번져나가고 있습니다.

정시내 기자가 현장으로 갔습니다.

뉴타운, 재개발 기대감이 높은 서울 용산구 청파동.

한쪽에선 포클레인이 굉음을 내며 쉴 새 없이 집을 부수고, 다른 쪽에선 다가구 주택을 짓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이른바 '지분쪼개기'인데 단독이나 다가구주택을 허물고 다세대주택을 지으면, 재개발시 지분을 쪼갠 수만큼 입주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와 정부가 무분별한 지분 쪼개기를 규제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현장에선 건물 신축 공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가구당 전용면적 60㎡ 미만 주택은 입주권을 주지 않고 돈으로 청산하겠다고 밝혔지만, 조례를 개정하는 7월 전까지 건축 허가를 받아 집을 지으면 면적에 상관없이 입주권을 받을 수 있는 점을 노려 막판 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 정우남 (주민) : "7월부터 까다로워진다고 하니까 더 심해진 것 같아요. 요즘 서둘러서 하느라고.."

지분 쪼개기 광풍은 서울은 물론 경기, 인천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올 1분기 다세대 주택 건축허가 신청건수를 보면, 뉴타운, 재개발을 추진 중인 마포구가 1년 전보다 8배나 급증했고, 단 한건도 없었던 오산시 역시 22건으로 늘어났습니다.

● 두성규 박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적은 금액으로서도 충분한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그러한 방법들이 용이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특별한 규제가 없는 상태에서 다른 어떤 부동산 규제가 많은 상태다 보니까..."

집값도 덩달아 뛰고 있습니다.

청파동의 다세대 주택 땅 값은 연초보다 3.3㎡당 천만 원, 망원동은 8백만 원, 창동도 3백만 원이나 올랐습니다.

● 안승덕 공인중개사 : "원 빌라의 가격이 평당 3천이면, 쪼개기를 하면 평당가를 5,6,7천만 원 이렇게 올릴 수 있다는 거죠. 그런 게 주변 지역의 평당가를 상승시키는 영향을 줬죠."

지분 쪼개기가 극성을 부릴수록 피해는 원주민들을 포함한 서민들에게 돌아갑니다.

조합원 수가 늘어나면 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 있고, 하루아침에 집이 헐린 세입자들도 살던 곳을 떠나야 합니다.

● 세입자 : "세를 사는 사람들은 쫓겨난단 말이에요. 세가 안 오르는 게 아니고, 일 년에 2배씩 올라. 그러면 어떻게 살 수 있느냐는 말이지."

뉴타운이나 재개발사업이 진정 서민들의 주거 안정에 도움이 되기 위해선 투기 세력에 대한 입주권 제한과 서민들을 위한 주거이주 대책 등 보완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C 뉴스 정시내입니다.

(정시내 기자 stream@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