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정권 바뀌니 '광우병'이 안전해졌나?

2008. 5. 2. 21: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이경태 기자]

<조선일보> 2일 사설

ⓒ 조선일보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을 앞두고 '대통령 탄핵' 주장까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 보수일간지가 '소방수'로 나섰다.

<조선일보>는 2일 'TV 광우병 부풀리기 도를 넘었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지난 방영된 MBC PD수첩을 여론 몰아가기로 단정내렸다. <중앙일보>도 이날 사설 '광우병 부풀리는 무책임한 방송들'을 통해 "일부 방송사들이 미국산 쇠고기 재개방을 앞두고 광우병 공포를 자극하는 프로그램들을 내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오히려 이들에게 "정권의 방패막이 노릇만 하고 있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일창'씨는 <조선일보> 사설에 대해 "<조선일보>야말로 광우병에 걸린게 아니냐"며 "노무현 정권 때는 광우병 쇠고기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정부 질타하기 바쁘더니 이제 정반대 논리를 내세운다"고 비판했다.

"광우병 문제 잘못 다루면 후손 피해갈 것" 주장하던 <조선>의 대변신

<조선일보>는 2001년 2월 7일 한 면을 할애해 광우병에 대해 다루고 사설을 통해서 "단순히 농정이나 경제의 문제가 아닌 국민보건에 대한 장기적 안전보장의 측면에서 신중하게 대책을 마련해야 될 것"이라 강변했다.

ⓒ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PD수첩은 TV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여론 몰아가기에 나서면 그 사회적 파장이 얼마나 큰가를 보여줬다"며 "영상과 언어 위주의 TV는 시청자의 생각과 감정을 달궈진 인두로 지지듯 한다"고 평했다. 또 "미국 쇠고기는 광우병 덩어리라는 황당한 얘기가 수그러들지 않는 것은 한미FTA 반대세력들이 광우병 위험이라는 포장지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와 '반미 선동'을 교묘하게 함께 싸서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갑자기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TV 프로그램들이 이렇게 무방비로 쏟아지는 이유"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반대하는 일환으로 미국 쇠고기 개방을 반대하는 정치적 선동"로 제시했다. 더불어 "언필칭 '공영방송'이라면 과학적 사실에 근거해 균형 잡힌 보도를 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러니 방송이 욕을 먹는다"고 노골적으로 비꼬기도 했다.

하지만 네티즌의 지적과 같이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시절 조·중·동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해 광우병 발병 위험성을 지적하며 매서운 비판을 쏟아냈다. 지금과는 판이하게 다른 태도다.

<조선일보>의 경우 지난해 8월 3일 '미국 쇠고기 안전 확신 책임은 미국의 몫'이란 제목의 사설을 내고 수입이 금지된 척추 뼈가 들어있는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당시 <조선일보>는 "미국에선 2003년 12월, 2005년 6월, 2006년 3월 세 차례에 걸쳐 광우병 소가 발견됐다"며 "미국은 왜 이번 일 같은 사태가 벌어졌는지 원인을 확실히 밝히고 우리 국민을 안심시킬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7년 전에도 사설 '광우병 제대로 알려야'를 통해 "(광우병 문제는) 단순히 농정이나 경제의 문제가 아니다"며 "국민보건에 대한 장기적 안전보장의 측면에서 신중하고 완벽하게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눈 앞의 난관이나 관료주의적 책임회피 때문에 임기응변이나 호도책으로 이 문제를 잘못 다루면 그 후환은 자손들에게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강변하기도 했다.

"보수신문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이중잣대 들이대"

<동아일보> 4월 24일자 사설

ⓒ 동아일보

<중앙일보> 역시 지난해 8월 3일 사설을 통해 "정부가 광우병 위험 물질(SRM)인 등뼈가 발견된 미국산 수입 쇠고기에 대한 검역을 중단하고 미국 측에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요구한 것은 당연한 조치"라고 밝혔다.

<동아일보>도 "한국인의 유전자가 미국인, 일본인보다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내용을 방영한 MBC PD수첩과 비슷한 내용으로 작년 3월 '몹쓸 광우병! 한국인이 만만하니? 미-영국인보다 더 취약'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그러나 <동아일보>는 지난 4월 24일 사설 '누굴 위해 미국 소를 '광우병 소'라 선동하나'를 통해 "미국인뿐만 아니라 재미교포들도 국제수역사무국(OIE)의 기준에 따라 도축된 쇠고기를 먹고 있다"며 "어느 모로 보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국민건강권 포기'라는 주장은 반미선동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유진 사무처장은 2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보수신문의 말 바꾸기가 비단 광우병만 아니라 공직자의 도덕성 문제, 정부 정책 등 여러 군데에서 발견된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과거와 같았으면 퇴진까지 요구했을 신문들이 지금은 대통령과 관료들의 말이 국민들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는데도 무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보수신문의 기회주의적인 속성과 정치적 행위가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수신문들만 이중잣대? 한나라당도 똑같다

1년 전 미국산 수입 쇠고기에서 광우병위험물질인 등뼈가 검출됐던 당시 한나라당은 미국의 허술한 검역체계와 농림부의 안일한 태도를 집중 성토했다. 네티즌들은 당시 한나라당 인터넷 뉴스팀이 작성한 기사를 찾아 집권 이후 태도가 바뀐 한나라당을 비판하는 댓글을 달고 있다.

ⓒ 이경태

한나라당은 2일 오전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미디어 탓으로 돌렸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광우병 관련해 정확하지 않은 논거를 바탕으로 한 선동에 가까운 주장이 국민을 정신적 공황상태로 몰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원내수석 부대표는 "광우병과 관련해 (방송이) 혹세무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1년 전 '광우병 쇠고기'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을까. 한 네티즌이 미디어다음 토론방에 2007년 8월 3일 한나라당 인터넷 뉴스팀이 작성한 기사를 띄웠다.

당시 한나라당은 미국산 수입 쇠고기 검역과정에서 광우병 특정 위험물질인 등뼈(SRM) 등 뼈조각이 검출된 것에 대해 "미국에 시정요구 등 금수조치를 내려라"며 미국을 강하게 성토했다.

당시 이주영 정책위 의장은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농림부는 빗발치는 언론의 사실확인 요청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해 빈축을 사고 있다"며 "한미FTA 비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청와대의 눈 밖에 날까 농림부가 몸을 사렸던 것이 아닌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져야 할 농림부로서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특히 당시 박순자 여성위원장은 "유통 중인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고 강변하는 정부 당국자들의 한심한 발언 때문에 국민들은 더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며 "국민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할 식탁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금 네티즌들은 해당 기사를 '성지순례'로 정하고 들러 비판 댓글을 남기고 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