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양정례씨 어머니 총선 직전 30억원 소액수표로 바꿨다

2008. 4. 24. 07: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친박연대 양정례(31) 비례대표 당선인의 어머니 김순애(57)씨가 4·9 총선 후보 등록 직전 30억원 가량의 수표를 교환한 정황을 검찰이 잡고 이 돈의 흐름을 쫓고 있다.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공상훈)는 김씨가 지난달 20일께 서울 ㅎ은행 ㅅ지점에서 주식을 팔아 가지고 있던 30억원어치의 고액 수표를 10만원짜리 등 소액 수표로 바꾼 단서를 잡은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김씨는 조선회사 주식을 팔아 가지고 있던 ㄱ은행 고액 수표를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친박연대에 빌려줬다는 돈이 이 돈의 일부인지를 조사하는 한편, 나머지 돈의 사용처도 쫓고 있다. 양 당선인 쪽이나 친박연대가 지금까지 당에 건넸다고 밝힌 액수는 특별당비 1억원을 포함해 16억5천만원이 전부다. 친박연대는 이 가운데 15억5천만원을 지난달 27일 김씨한테 텔레비전 광고비 명목으로 빌렸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이날 양 당선인과 어머니 김씨를 불러 친박연대 쪽에 건넨 돈의 규모와, 공천을 내락받고 돈을 냈는지 등을 조사했다. 또 양 당선인이 자신의 경력과 학력을 '박사모' 여성회 회장, 연세대 대학원 법학 석사 등 거짓으로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경위도 조사했다.

이에 앞서 검찰은 22일 양 당선인을 지난달 서청원(65) 친박연대 공동대표의 측근에게 소개시켜준 자유선진당 이아무개씨를 불러 조사했다. 이씨는 "양 당선인과 어머니 김씨가 자유선진당에도 비례대표 공천을 타진했지만, 공천이 완료돼 친박연대 손아무개씨에게 소개해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양 당선인 쪽이 이씨와 손씨를 거쳐 서 대표와 접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친박연대가 양 당선인 쪽에서 건네받아 광고비로 집행했다는 돈의 정확한 사용 내역도 조사할 방침이다. 또 서 대표가 2004년 대선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선고받은 추징금 12억원 가운데 2억원을 양 당선인의 어머니 김씨로부터 돈을 받은 지난달 27일께 납부한 점에 주목하고 계좌추적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날 친박연대 공천심사위원을 맡았던 김노식(63) 비례대표 당선인도 이틀째 불러 양 당선인 등의 공천 경위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15억원 가량을 당에 건넨 김 당선인의 집과 사무실을 전날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김 당선인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고 있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민주당 정국교(48) 비례대표 당선인을 구속한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부장 우병우)는 주가조작으로 얻은 400억원의 사용처를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정 당선인도 지난 3월26일 당에 10억원을 빌려주고 닷새 만에 돌려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허위 학력·경력을 공표한 혐의로 이한정(57) 창조한국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구속한 수원지검 공안부(부장 윤웅걸)는 이 당선인이 매입을 주선했다는 당 공채 6억여원어치의 공천 대가성 여부와 관련해 당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특별당비·대여금과 관련해 조사받는 이들 3명의 비례대표 당선인 외에 거액을 당에 낸 다른 비례대표 당선인들의 처벌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제규, 수원/김기성 기자 unju@hani.co.kr

[한겨레 관련기사]▶검찰서 드러난 정국교씨 거짓말▶야3당 '비례대표 파문 차단' 안간힘▶김일윤씨 선거 당시 10억 '돈세탁'▶액수 너무 많고 특정인 집중, '공천 장사' 외엔 설명 안돼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