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련 추락하는 위상

2008. 4. 9. 08: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90년대 학생운동의 상징이었죠.

한총련이 16년 만에 처음으로 의장선출에 실패하더니 이번에는 한총련의 대의원대회가 열렸던 대학의 학생들이 장소를 왜 빌려줬냐고 항의하는 바람에 달라진 위상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유충환 기자입니다.

● 기자: 한총련 대의원대회가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걸 두고 총학생회측과 학생들간에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학생들은 지난달 28일총학생회가 학생들의 동의 없이 한총련에게 장소를 빌려준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 인터뷰: 학우들이 한총련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민감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계셨으면서도 그렇게 말씀하신다는 건 결국 자기변명으로밖에 안 들리는데...

● 인터뷰: 왜 다른 학교에서는 그걸 거부했고 한총련에서는 왜 장소 정도도 구하지 못한 겁니까?● 기자: 학교 인터넷 게시판에 학생들이 글을 올리면서 의견이 모아져 자발적으로 공개토론회를 가졌다는 게 특징입니다.

한총련이 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조직으로서 연대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었지만 학생들의 비난이 잇따르자 총학생회는 공개사과했습니다.

● 인터뷰: 민감성을 고려하지 못한 세심하지 못했던 모습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총학생회도 잘못했다고 다 동의하고 있고요.

● 기자: 1993년 1982년 180여개 대학들이 참여해 출범했던 한총련의 달라진 현재 위상은 대학 내 바뀐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은 97년도 이후로는 완전히 자기 발전을 위해서, 취직을 잘하기 위해서 그런 쪽으로 많이 나가잖아요.

● 기자: 대학 캠퍼스마다 학생들의 정치적 무관심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한총련은 출범 16년 만에 처음으로 의장선출을 하지 못했습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유충환 기자 violet1997@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