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회사도 책임

2008. 2. 20. 08: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직장 내에서 집단 따돌림이 있었다면 회사에도 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회사가 이런 집단 따돌림을 묵인하거나 방치했다는 이유입니다.

장미일 기자입니다.

● 기자: LG전자 컴퓨터 엔지니어로 근무하던 정국정 씨는 과장 승진에서 탈락하자 회사에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내부 비리를 감사실에 제보한 데 대한 보복조치로 승진에서 누락시킨 것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러나 정 씨에게 돌아온 것은 퇴직권고와 인간적인 모욕이었습니다.

● 정국정 (LG전자 전 직원): 저놈 저거 언제 퇴직하나, 이러한 분위기를 매일매일 제가 강요받았고 그 당시는 정말 죽고 싶었죠.

● 기자: 책상을 치우고 창가에 서 있도록 하는가 하면 부서실장과 마찰을 빚다가 폭행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는 정 씨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메일 수신 대상에서도 제외하라는 이른바 왕따 메일이 직원들에게 발송되기까지 했습니다.

왕따메일을 외부에 알렸던 정 씨는 오히려 E-Mail을 위조한 혐의로 고발됐지만 결국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정 씨는 이 과정에서 앓게 된 우울증에 회사도 책임이 있다며 소송을 냈고 법원은 1, 2심 모두 정 씨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은 LG전자와 임직원들이 집단 따돌림에 대한 주의의무를 소홀히 해 정 씨의 우울증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20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 최기영 공보판사 (서울중앙지법): 회사측에게는 집단따돌림 등 불법행위를 묵인하거나 방치한 책임을 인정한 판결입니다.

● 기자: 집단따돌림도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회사의 책임을 엄격히 물은 판결로 해석됩니다.

MBC 뉴스 장미일입니다.

(장미일 기자 meal@imbc.com)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