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의 만남을 가려낸 빗살무늬토기

입력 2004. 6. 22. 12:22 수정 2004. 6. 22. 12: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빗살무늬의 매혹유라시아를 횡단하다 유물은 역사의 진실을 말하는 증인이고 시비를 가려내는 판관이다. 그 값어치는시간이 올라갈수록 더 높다. 지금으로부터 꼭 80년 전 한강 하류에 위치한 서울암사동에서 우연히 빗물에 씻겨나간 빗살무늬토기(일명 즐문토기) 조각들이발견되었다. 이때를 전후해 우리나라의 예순 곳 넘는 데서 이런 종류의 토기가발굴되었다. 연구 결과 빗살무늬토기는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의 주류를 이루는토기로서, 이 시대를 ‘빗살무늬 시대’라고도 한다. 그만큼 이 토기는 우리의문명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문화유물이다.

일찍이 1920년대 북유럽의 핀란드와 스웨덴, 북부 독일, 폴란드 등지의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이와 비슷한 토기가 발굴되어 핀란드의 고고학자 아일리오는 그것에독일어 ‘캄케라믹’(kammkeramik: 빗살무늬토기)이란 이름을 붙였다. 그 뒤 북방유럽뿐만 아니라, 시베리아 동서쪽 광활한 지역에서도 그러한 토기가 속속발굴됨으로써 ‘캄케라믹’은 빗살무늬토기 일반에 대한 학명으로 굳어졌다. 이토기는 주로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한 북위 55° 이북 지역에 하나의 문화대를이루고 있어 일명 ‘환북극(環北極) 문화’라고도 한다. 그리하여 빗살무늬토기는거석문화권과 채도문화권, 세석기문화권과 함께 신석시 시대 4대 문화권의 하나로자리매김되었다.

시베리아 고아시아인이 전한 신석기시대 세계문화의 꽃 “한반도 토기가연대 더 빨라 시베리아로 역류했을 가능성도” 빗살무늬토기란 토기의 겉면에 빗살 같은 기하학적 무늬가 새겨진 토기를 말한다.

이러한 무늬는 여러 가닥이 난 빗살 모양의 무늬새기개로 그릇 겉면에 짤막한 줄을누르거나 그어서 만든다. 그런데 북유럽의 토기에서 보다시피 왕왕 빗살무늬와함께 가는 참대관이나 새뼈 같은 것으로 둥근 구멍을 찍은 무늬, 즉 타래무늬(일명와문)가 새겨져 있어 ‘타래무늬토기’라고도 한다. 그릇 형태는 대체로 초기에는뾰족바닥의 반달걀 모양이나 점차 깊은 바리바닥 모양으로 바뀐다. 이러한 토기는지역에 따라 무늬나 모양에 약간의 차이가 있고, 그 제작 편년이 들쭉날쭉하지만,신석기 시대의 주요 용기로서 신석기 시대가 지난 뒤에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빗살무늬토기는 대체로 기원전 4천년부터 1천년 사이에 주로 산림이 우거진강하천 주변에서 수렵과 어업을 주된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쓰여졌다. 아직까지 이 질그릇의 발원지가 어디인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있다. 그러나 분포지에 관해서는 거의 견해가 일치하고 있어 그 교류상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다. 그 분포지를 살펴보면, 북유럽의 핀란드로부터 출발하여서북 러시아의 오카-볼가강 상류 지방을 거쳐 우랄 산맥을 넘은 다음 중부시베리아 오브강 하류의 지류인 라핀강 유역으로 뻗어나간다. 이 분포양상은 계속동진하여 예니세이강 중류를 지나 바이칼호에 이른다. 거기서 동남쪽으로 꺾어몽골초원이나 헤이룽(흑룡)강을 지나 한반도로 남하하였는데, 그 여파는 일본 규슈지방까지 파급되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분포지에 관한 고찰이지 결코 유동방향은 아니다. 만약 이것을유동방향으로 착각하면 이 토기가 서방에서 발원해 점차 동방으로 전파된 이른바‘서방기원설’로 오도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빗살무늬토기사와 관련해서는더욱 민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초보적 연구결과들을 보면 우리의 것이시베리아의 것보다 천년이나 앞서 만들어진 경우가 있다. 그래서 아직은 섣불리그러한 ‘서방기원설’을 단정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록 발원지나 유동경로가모호하기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신석기 시대에 북방의 드넓은 지역에 동서로빗살무늬토기대가 형성되어 문명교류사의 서장을 장식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이 문화대의 동쪽끝에 자리하고 있으면서 그 당당한 구성원으로서 북방초원지대와 교류하고 문명을 공유했다. 이것은 우리 겨레가 태초부터 인류와더불어 문명사를 엮어왔다는 극명한 증좌다. 우리의 이러한 주장은 우리의빗살무늬토기와 북방 유라시아의 빗살무늬토기 사이에 구체적으로 몇 가지공통요소가 있다는 데 근거를 두고 있다.

우선, 무늬의 공통성과 유사성을 들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것은 빗살무늬인데,우리의 것은 신석기 시대 전반에 걸쳐 보편화되었으나, 유럽은 신석기 시대 토기의제1기에만 지배적인 무늬로 나타난다. 타래무늬의 경우, 대・소타래무늬의 2종이있는데, 유럽에서는 주로 토기 제2기에 나타나나, 한반도에서는 시기에 관계없이골고루 나타난다. 그밖에 빗살무늬와 타래무늬를 엇바꾸는 교대배열 형식에서도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다만 다른 점은 무늬가 한국 토기에서는 입 가장자리에집중되고 있으나 유럽의 것은 배면에 새겨져 있다는 것이다.

그릇 모양에서도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한국 빗살무늬토기는뾰족바닥에 곧은 입술의 반달걀 모양으로서, 이것은 빗살무늬토기의 원초적 형태에해당한다. 북유럽이나 시베리아의 초기 빗살무늬토기도 거개가 이러한 형태이기는하나, 후기에 와서 점차 바닥이 깊은 바리 모양을 띤다. 끝으로 입 가장자리에구멍이 뚫려 있다는 것은 공통된 수수께끼다. 남북한 여러 유적에서 발굴된빗살무늬토기의 입 가장자리에는 구멍이 한두 개, 또는 그 이상이 비기하학적인모양으로 뚫려 있다. 이러한 구멍은 북방 유라시아의 빗살무늬토기에서도 자주발견된다. 이 구멍의 쓰임새에 관해서는 뚜껑을 비끄러매거나 어디에 달아매기위해서라느니, 장식용이라느니, 깨진 곳을 수선한 자국이라느니 등 여러설왕설래가 있어 아직 정설은 없다.

이러한 공통성과 유사성이 바로 우리의 빗살무늬토기가 지닌 세계성이며, 이로인해 우리 겨레는 아득한 그 옛날부터 남들과 만나고 어울려왔으며, 드디어 신석기시대 세계적 문화권의 하나인 빗살무늬토기 문화권의 의젓한 일원이 되었다.

따라서 유구한 우리 겨레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남들과의 소통을 주선한 장본인은다름아닌 이 빗살무늬토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극히 소박하고 원시적인 이 질그릇에의한 세계와의 첫 만남이 우리 겨레의 역사, 특히 교류사에 남긴 의미는 그만큼오롯하다고 하겠다.

빗살무늬토기 문화의 주역은 시베리아 초원 일대에서 활약하던고아시아인들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들에 의해 주도된 이 문화가 그들의 이동에따라 북방 유라시아 대륙의 동서로 퍼졌으며, 급기야는 우리의 한반도까지전해졌던 것이다. 요컨대, 빗살무늬토기의 전파는 고아시아인들의 한반도 유입에따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우리의 자생 토착문화에는 북방초원문화라는 새로운 문화요소가 가미되어 고대 우리 문화를 더욱 살찌게 했던것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발굴된 빗살무늬토기의 제작 연대가 상대적으로시베리아의 그것보다 더 오랠 수도 있다는 추정은 일찍부터 찬란하게 꽃피웠던우리의 빗살무늬토기가 시베리아로 역류되어 빗살무늬토기 문화 전반을 더욱빛나게 했을 개연성을 부인할 수 없다. 역사에는 종종 이러한 상승적인역교류(逆交流)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신석기 시대에 고아시아인들과 함께 일구어놓은 빗살무늬토기 문화는적어도 청동기 시대 이전까지 우리의 고대문화가 중국과는 무관하다는 역사적사실을 시사해주고 있다. 채도(彩陶)에서 흑도(黑陶)로, 다시 백도(白陶)로전승되는 중국의 토기는 우리의 토기와는 다른 길을 걸어왔다. 이것은 중국의중화사상이나 우리의 사대주의 유습에 일침을 놓는 질그릇의 엄정한 증언이다.

그래서 우리는 빗살무늬토기를 역사적 만남의 시비를 가려낸 귀중한 문화유산으로높이 평가하고 있다.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