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거리시위' 변질..찬반 논란

2008. 5. 26. 11: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사표현도 법 테두리 안에서" vs. "성난 민심 반영"

(서울=연합뉴스) 김병조 기자 =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지난 주말 이틀 연속 불법 거리시위로 바뀌자 적지 않은 시민들은 민심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 해도 불법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평화로운 촛불의 힘'으로 상징되는 촛불문화제가 그동안의 '무언의 약속'을 벗어나 참가자들의 차도 점거로 이어지면서 그같은 행위가 오히려 시민들의 뜻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중학교 3학년 자녀를 둔 남모(41.여)씨는 26일 "이번 집회에는 중고생도 많이 참여했는데 아이들에게 진정한 민주주의의 본보기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불법 시위는 자제해야 한다"며 "불법 시위로 변질되면 광우병 쇠고기 수입반대란 뜻도 제대로 전달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이디 'low0256'을 쓰는 네티즌은 "먹을거리를 걱정하는 국민의 뜻은 좋지만 법을 어기고 도심 교통체증을 유발하면서까지 자신을 정당화하려 한다면 이는 잘못된 선택이자 명백한 범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회사원 송모(32.여)씨는 "법과 공권력을 우습게 여겨선 안된다"며 "촛불문화제가 거리집회로 변질되고 '독재타도' 같은 구호가 나오면서 중고생들도 위화감을 느끼고 있는데 순수한 시민 집회에 노동.사회단체가 선동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아이디 'cjsworld'인 네티즌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데 왜 꼭 도로를 점거하고 경찰과 싸워야 하느냐"며 "결국 촛불시위도 과거 집회와 다르지 않게 폭력적으로 변해가는게 아닌지 걱정된다"고 했다.

반면 이번 거리 시위는 단순한 '불법 집회'가 아니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등을 놓고 국민을 무시하는 듯한 정부의 태도에 격앙된 민심의 반영이라는 주장도 있다.

지난 주말 촛불시위에 참가했다는 주모(33)씨는 "이번 시위는 실정법 위반 여부를 떠나 정부에 대한 민심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단지 쇠고기 수입재개뿐 아니라 정부에 대한 전반적 신뢰가 떨어지면서 민심이 폭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회사원 전정구(32)씨도 "조금 우려스러운 측면도 있긴 하지만 참가자들이 왜 그러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며 "정부가 배후를 의심하거나 선동자에게 책임을 돌리기 보다는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이디 'soojin911'인 네티즌은 "양심의 가책 때문에 어제 처음으로 촛불시위에 참가했다"며 "아기를 데리고 온 엄마, 구두를 신고 온 아가씨들까지 함께 걸었는데 경찰이 물리력을 동원하는 것을 본 뒤 지금도 눈물이 나고 손이 떨린다"고 말했다.

촛불문화제 현장인 청계광장에서도 거리시위를 둘러싼 격론이 연일 벌어지고 있다.

지난 24일 자유발언대에 올라간 시민 중 일부는 "여성과 어린이도 많은데 밤까지 행사를 할 경우 위험해지니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또다른 시민들은 "촛불만 켜서는 정부가 귀를 열지 않는다"며 팽팽히 맞서는 모습이 연출됐다.

kbj@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