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도 없이, 왜 그딴 글을 올리는거야" 귀갓길 괴한 3명이 다짜고짜 주먹질

정환보 기자 입력 2010. 7. 23. 03:05 수정 2010. 8. 12. 19: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문의 폭행' 당하고도 하소연 할 곳 없는 시민 정씨전치 6주 진단 받고 입원"촛불집회 참석·1인 시위에 우익단체 백색테러 의심"

지난 17일 오전 2시쯤 집앞 골목 어귀에서 택시를 하차한 정모씨(40) 앞에 40대 후반으로 보이는 괴한 3명이 불쑥 나타났다. 이들은 다짜고짜 "집 주소가 신원동 ○○번지가 맞냐" "이름이 정○○ 아니냐"고 물었다. "그렇습니다만…." 정씨의 대답이 떨어지기 무섭게 주먹세례가 쏟아졌다. 목을 맞고 안경을 쓴 채 눈을 맞았다. 떨어진 안경을 줍기 위해 쪼그려 앉자 고개는 뒤로 젖혀졌고, 맨 눈과 얼굴을 정확하게 가격당했다. 괴한들은 고통 때문에 두 손으로 감싸쥔 정씨의 얼굴을 그대로 걷어차 코뼈도 주저앉게 만들었다. 당시에도, 보라매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는 지금도 정씨는답답함을 풀지 못하고 있다. '도대체 누가, 왜, 나를 이렇게 때렸을까.'

정씨가 갖고 있는 단서는 괴한들이 던진 몇마디의 말뿐이다. 당시 트레이닝복을 입은 건장한 2명은 폭행했고, 그 뒤에 양복을 입은 1명이 지시를 하면서 정씨에게 겁을 줬다. 정씨가 기억하는 '양복쟁이'의 말은 "겁이 없다. 뭘 믿고 그러냐. 조용히 살아라. 왜 그딴 글을 올리고 그러냐"였다. 30여분간의 폭행 끝에 "철수하자"고 말한 그는 정씨를 향해 "또 그러는지 지켜보겠다"며 자리를 떴다. 병원으로 실려간 정씨는 눈 주위를 38바늘 꿰맸고 코뼈에 금이 가 전치 6주의 진단을 받았다.

22일 병실에서 경향신문 기자와 만난 정씨는 "글을 올렸다는 언급이나 조용히 살라고 한 말 등을 종합해 볼 때 우익단체 소속 회원들이 한 짓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는 "도대체 어떤 글 때문에 나를 때렸는지 모르겠다"며 "최근 한 '4대강 살리기' 사이트에 보수우익 단체들을 향해 댓글 형식으로 '철학이 부재한 너희에겐 미래가 없다. 책 좀 읽고 공부하라'는 내용을 남겼던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정씨는 "이런 글을 포함해 집 주소를 알고 찾아온 것을 보면 보수단체가 나의 행적을 감시하고 추적한 것 같다"며 "개인적으로는 촛불집회에 자주 참석했고, 대검찰청 앞에서 1인시위도 한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인터넷 커뮤니티나 카페 여러 곳에 가입하면서 정직하게 집 주소 등을 기재해 놓았다고 했다. 개인정보가 그렇게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고, 괴한들이 처음 보는 자신을 확인하기 위해 주소와 이름을 물었다고 봤다. 정치적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괴한의 '테러'를 당했을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

정씨는 병원에 입원한 뒤 어머니 이모씨가 경찰에 신고를 하면서 또다른 문제가 벌어졌다고 말했다. 촛불집회 참석, 1인 시위 등 평소 아들의 활동을 몰랐던 이씨는 관악경찰서 소속 경찰관 ㅂ씨로부터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얘기를 들었다. "아드님이 사진까지 찍혀서 리스트에 올라 있네요. 이러고 다니시는 것 알았나요"라는 말이었다. 자신도 모르게 어떤 리스트에 올라있다는 말에 모골이 송연해졌다.

정씨는 "폭행한 괴한을 추적해야 할 경찰이 피해자가 요주의 대상이라는 엉뚱한 답을 해서 어머니 가슴에 못을 박을 수 있느냐"며 "조만간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해 침해받은 인권에 대한 사실을 규명하고 보상을 받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정씨가 들어 있다는 시위 관련 리스트는 보관하고 있지 않다"며 부인했다.

< 정환보 기자 botox@kyunghyang.com >

[알려왔습니다]

 7월23일자 10면 '의문의 폭행 당하고도 하소연 할 곳 없는 시민 정씨' 제하 기사에서 관악서 형사가 폭행 피해자 어머니에게 "아드님이 사진이 찍혀 리스트에 올라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관악경찰서는 "피해자 측이 주장하는 어떠한 리스트도 존재하지 않으며, 신고자를 조사할 당시 담당 형사 또한 리스트와 관련해 언급한 사실이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