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사건' 전 대표.매니저 징역1년 구형(종합)

2010. 10. 1. 17: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첫 재판후 388일만에 결심, 29일 선고공판

(성남=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지난해 3월 7일 경기도 분당 자택에서 자살한 탤런트 장자연씨 사건과 관련해 불구속 기소된 소속사 전 대표와 전 매니저에게 징역1년이 구형됐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1부(부장검사 민영선)는 1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2호법정에서 형사3단독(고승일 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장씨 소속사 전 대표 김모(41)씨와 전 매니저 유모(31)씨에게 각각 징역 1년을 구형했다.

김씨는 2008년 6월 자신을 비방하는 말을 했다며 장씨를 손바닥 등으로 때리고 장씨 자살 10일 전인 지난해 2월 25일 장씨가 전속계약 해지를 요구한다는 이유로 전화 및 문자메시지로 해를 가할 듯이 협박한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

유씨는 장씨가 죽자 지난해 3월 13일 여러 차례에 걸쳐 '장씨가 전 대표 김씨에 의해 유력 인사들과의 술접대.성접대를 강요받았다'는 내용의 일명 '장자연 문건'이 있음을 암시하며 '공공의 적', '처벌받아야 할 사람'이라고 언론에 공표해 김씨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역시 불구속기소됐다.

이들은 지난해 9월 9일 성남지원에서 첫 재판을 받았으나 일부 혐의를 부인했으며 이후 증인 출석 및 증거자료 제출 등의 절차가 길어지면서 13개월에 걸쳐 지루한 공판이 계속됐다.

김씨와 유씨에 대한 선고공판은 오는 29일 열린다.

■'장자연 사건' = 장씨 자살을 둘러싸고 벌어진 이 사건은 유씨가 장씨 자살 다음날인 지난해 3월 8일 일부 언론사 기자들에게 장씨가 전 대표 김씨에 의해 유력 인사들과의 술접대.성접대를 강요받았다는 내용이 담긴 일명 '장자연 문건'을 흘리면서 시작됐다.

유씨가 또 자신의 홈페이지에 장씨 자살에 의문을 제기하는 글을 올렸고 장자연 문건을 공개하면서 파문이 확대됐다.

분당경찰서가 4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장자연 문건'에 거론됐거나 유족에 의해 고소당한 언론사와 금융사 대표 등 20명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으나, 성남지청은 지난해 8월 19일 김씨와 유씨만 폭행과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기소하고 나머지 유력인사들은 모두 증거부족 등의 이유로 혐의없음 처분했다.

hedgehog@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