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모형비행기와 달력 주겠다'.. 대한항공, 조현아 옆 일등석 승객 회유 시도

2014. 12. 15. 01: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조현아 폭언·폭행 모두 지켜봐, 네이버 라인으로 친구에게 전송

회사 임원이 전화해 "언론 인터뷰시 사과 잘 받았다 얘기해 달라"

조현아(40)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이 언론에 보도된 뒤, 이 사건의 '유일한 현장 목격자'인 일등석 승객을 대한항공 쪽이 '회유'하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 검찰은 이 승객한테서 조 전 부사장이 기내에서 폭언·폭행 등을 했다는 증언과 함께 당시 현장을 그대로 기록해 지인에게 보낸 모바일메신저 화면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번주에 조 전 부사장을 피의자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곧 출석을 통보하기로 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근수)는 14일 '땅콩 회항' 당시 조 전 부사장의 바로 앞자리 일등석에 앉아 있던 박아무개(32)씨를 전날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박씨는 검찰 조사에서 "'이런 ××× 같은 △이 다 있느냐'며 여자 승무원에게 욕을 했다", "승무원의 어깨를 탑승구 벽까지 3m를 밀었다", "(매뉴얼) 파일을 말아 승무원 옆 벽에 내리쳤다"는 등 조 전 부사장의 폭언·폭행을 구체적으로 진술했다고 한다.

특히 이 승객은 당시 기내 상황과 조 전 부사장의 폭언·폭행 등을 모바일메신저인 '네이버 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친구에게 전송했는데, 검찰에 이 기록을 모두 제출했다. 검찰 관계자는 "기록이 너무나 생생해서 당시 상황을 비디오로 보는 것 같다"고 했다. 당시 일등석에는 조 전 부사장 외에 박씨가 유일한 승객이었다. 그는 대한항공의 '좌석 업그레이드 서비스'로 일등석에 앉았다가 폭행·폭언 장면을 목격하게 됐다.

박씨는 검찰 조사 뒤 기자들과 만나 "기내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귀국 뒤 대한항공 쪽에 항의를 했다. 그런데 아무런 연락이 없다가 언론 보도 뒤에야 한 임원이 전화를 해 '대한항공 모형비행기와 달력을 사과 차원에서 주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혹시 언론과 인터뷰를 하게 되면 사과를 잘 받았다고 얘기해 달라'는 말까지 했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조 전 부사장의 행위는 단순히 '갑을 관계'나, 소동 또는 난동이 아닌 업무방해와 증거인멸이라는 범죄로 볼 필요가 있다"며 "주중 조 전 부사장을 피의자로 소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규남 기자 3strings@hani.co.kr

▶관련기사 : [단독] 조현아 지키려…대한한공 '땅콩 리턴' 증거 인멸 정황 드러나

<한겨레 인기기사>■ 남편 아닌 사람과 죽도록 섹스만 하다 돌아왔으면…'자살' 최 경위 유서 전문 보니 "조선일보가 저를…"'땅콩 리턴' 조현아, 비행기 탑승 전 술 마셨다?[포토] 불타오르는 전함…1941년 12월7일 진주만 공습[카드 뉴스] 정윤회한테 '찍힌' 사람들…누구?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