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모 대학 교수, 학생에 정치소신 강요 '논란'

2012. 10. 31.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간고사·과제물 잇따라 '종북 비판' 출제 보수언론인 운영 사이트에 과제 올리도록 지시도

중간고사·과제물 잇따라 '종북 비판' 출제

보수언론인 운영 사이트에 과제 올리도록 지시도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부산 모 대학의 교수가 학생들에게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강요하는가 하면 보수 언론인 홈페이지에 과제를 올리도록 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이 대학 철학과 A교수는 지난 10월 중간고사시험 3문제 가운데 마지막 문제로 '종북좌익을 진보라 부르는 언론을 비판하시오'를 제시했다.

그는 지난해에도 같은 과목에서 3문제 가운데 마지막 문제로 '부정선거로 당선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논하라'는 문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중간고사가 끝난뒤 학생들에게 비슷한 주제의 과제를 주며 이를 보수 성향의 인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실명으로 게재할 것을 학생들에게 요구했다.

과제의 주제는 '종북 빨갱이의 국가관', '전자개표로 당선된 노무현 가짜대통령', '종북좌익을 진보라 부르는 언론' 등의 유기적 관계에 대해 서술하는 것이다.

수업을 듣는 학생 40명 가운데 27명은 해당 교수의 지시대로 '○○대학생의 언론비판'이라는 제목으로 해당 사이트에 지난달 25∼28일 사이 리포트를 올렸다.

A교수는 과제를 줄때 학점과 연관이 있다고 밝히지 않았지만 학생들은 '과제'라는 이름으로 나온 탓에 성적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 봐 과제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A교수는 지난 8월 조교 채용 과정에서 면접자들에게 종북 좌익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 동료 교수들과 마찰을 빚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과목의 수업을 들은 학생 B(19)씨는 "교수가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강요하기 위해 '학점'이나 '과제'를 이용한다는 것은 학생에 대한 협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학생 C(21)씨는 "지난해 같은 수업을 들은 친구 중에 시험문제 3개 가운데 수업과 관련있는 1~2번 문제를 거의 쓰지 않고 3번 문제만 교수가 원하는대로 써 좋은 성적을 받기도 했다"며 "과연 이것이 공평한 시험인지 교수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교수가 맡고 있는 수업은 졸업을 하기위해서는 꼭 들어야 하는 전공필수 과목이다.

이같은 논란이 일자 A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언론이 정확하게 이야기하지 않고 왜곡하거나 숨기고 종북좌익을 진보로 부르는 것은 사기"라며 "젊은이들이 진보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호감을 표시하고 있다. 양쪽의 이야기를 다 듣고 공정하게 판단하자는 취지에서 과제를 낸 것"이라고 항변했다.

부산대 학사과 관계자는 "이런 일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서 논의가 필요하다"며 "(해당 교수 징계여부는) 교무처장이나 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ready@yna.co.kr

정읍 내장사 대웅전 전소…화재원인 조사(종합)

윤시윤·박신혜, tvN '이웃집 꽃미남' 주연

김경준 "특검 출석해 다스 자금 증언하고 싶다"

<프로농구> 김승원·정재홍 '든든한 오리온스 잇몸'

내장사 대웅전 화재, 전기 난로 주변서 발화(종합)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