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훈-대원 국제중 감사보고서 공개.. "부정입학 등 비리투성이 "

김지훈 2013. 6. 28. 15: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영훈국제중이 지난 2011·2012학년도에 각각 접수된 학교발전기금 1억7000여만원과 2억1200여만원을 운용계획조차 수립하지 않는 등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해오다 시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됐다.

영훈초는 2009년 4월 한 학부모로부터 기부받은 컴퓨터 40대와 모니터 등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접수처리하지 않은 사실이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이 컴퓨터는 '기증'으로 명시되지 않은 채 비품대장에 등재 관리돼 왔다.

입학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영훈중과 또 다른 국제중학교인 대원중 등을 대상으로 시교육청이 진행한 감사의 결과를 담은 보고서가 공개됐다. 영훈국제중은 시교육청의 감사 결과에 불복, 지난 21일 재심의를 요청했다.28일 서울시의회 김형태 교육의원이 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국제중 감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영훈학원에 대해서는 16건, 대원학원에 대해서는12건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우선 영훈학원의 경우 사배자 추천 과정에서 관련 규정과 지침을 어긴 것으로 드러났다.

영훈초는 2013학년도 영훈국제중 입학 전형에서 학교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은 채 학교장이 10여명을 사회적배려대상자로 추천했다.

영훈국제중도 2012학년도와 2013학년도에 사배자 고입전형을 진행하면서 학교장추천위원회의 심의는 받았으나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받지 않고 원서를 제출하고, 사후에 학교운영위원회 추인을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담임이 학생들로부터 동창회 가입비를 걷어온 사실도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영훈초에서는 2009년 당시 6학년 담임교사는 학생 1명당 5000원의 동창회 가입비를 직접 수납해 행정실 직원에게 전달했다.

학생들로부터 걷은 71만5000원의 동창회 가입비는 '예금주 : 영훈초'의 동창회 통장으로 입금됐다. 이후 2011년 2월23일과 2012년 3월29일에도 6학년 학급별로 69만원이 입금됐다.

대원학원에서도 이와 비슷한 문제점들이 감사를 통해 지적됐다.

대원외고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 없이 학교장의 결재만으로 전·편입학 업무를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신입생 선발 전형 중 국가보훈대상자 전형을 실시하면서 비경제적 사배자 전형에서 탈락한 국가보훈대상을 '정원 외'로 분류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대원외고의 편입학 전형에 위법과 탈법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뿐만 아니라 대원국제중과 대원외고에서는 2010년부터 올해까지 스포츠데이 외부강사를 채용하면서 대상자 24명 중 17명의 성범죄경력을 확인하지 않았다.

이밖에 대원학원은 2010년4월26일부터 2013년 3월25일까지 23회에 걸쳐 개최된 이사회의 회의록을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시교육청 감사를 통해 적지 않은 의혹들에 대한 정황이 드러났다. 하지만 시교육청이 감사결과보고서의 공개를 꺼려왔다는 점, 새롭게 드러난 사실이 있다는 점, 감사 대상에서 누락된 의혹이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전면 재감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된 학교발전기금이 편입학의 대가는 아니었는지, 초등학교 6학년 담임이 걷은 동창회 가입비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대원외고의 편입학 비리는 없는지 등을 전면 재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영훈국제중 입학생 중 영훈초 출신이 많은 점과, 행정실 여직원 성추행 건에 대한 감사가 부실했다는 점, 수익용 재산 아파트 3채의 구입비가 영훈초 학교회계에서 지출됐다는 제보에 대한 사실 여부 파악이 미진했다는 점도 논란이 되는 부분이다.

김 의원은 "부실감사와 솜방망이 처벌 등 국제중 감싸기가 도를 넘고 있다"며 "부정입학과 내신 부풀리기, 졸업장사 등의 의혹을 시교육청이 밝혀냈어야 함에도 웬만한 의혹을 검찰에 떠넘기는 한심한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용린 교육감은 두 학교에 대해 국제중 반납을 촉구하고, 반납이 들어오는 대로 국제중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jikim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