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고속도로 추돌사고 영상 공개..누리꾼 "사고 아닌 살인" 공분

양지열 2016. 7. 18. 13: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양지열, 변호사

[앵커]
어제 오후 영동고속도로에서 대형 교통사고가 있었죠.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6중추돌사고로 꽃다운 나이의 20대 여성 4명이 목숨을 잃었는데요. 안타까운 이 사고 소식도 다뤄보겠습니다.

양 변호사님, 당시 상황을 담은 블랙박스 영상이 지금 공개가 됐는데요. 이 화면을 보면서 얘기를 나눠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버스가 달리고 있죠. 앞 차량을 받은 건데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저 상황에서 저게 옆 차선에 있었던 다른 차의 후방 블랙박스에 촬영이 된 것인데.

[앵커]
바로 앞 차량의 후방에 있던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인 거죠.

[인터뷰]
저 차량 역시도 같은 차선을 달리고 있다가 차선을 변경한 직후에 저렇게 생생한 장면이 찍혔다고 합니다.

[앵커]
정말 빠른 속도로 달리는 화면을 지금 보셨는데요. 참 이상한 게 사고 순간까지 버스는 왜 속도를 줄이지 않았을까. 이유가 나왔습니까?

[인터뷰]
아직 경찰에서 수사 중이고요.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있는 거죠. 졸음운전을 한 것인지 아니면 저렇게까지 그냥 차선 변경도 없이 쭉 진행을 한 것으로 봐서 혹시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라는 부분까지, 통화 내역까지도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앵커]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인터뷰]
버스기사 같은 경우에는 중태라서 수사를 직접적으로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앵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사고가 아닌 살인이다, 이렇게까지 공분을 하고 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버스기사 초기 진술이 영상하고 다르거든요. 평창경찰서장 말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박동현 / 강원 평창경찰서장 : 처음에 운전자 진술이 자기는 2차로로 가다가 앞서가던 그랜저를 충격하고 급히 1차로로 핸들을 꺾었는데 그때 차량이 앞에 있어서 충격했다. 처음엔 그렇게 진술을 했어요. (그런데 블랙박스 화면 결과 사실이 아니라는 거죠?) 블랙박스 확인 결과 아예 처음부터 1차로로 쭉 달려왔던 게 확인됐어요.]

[앵커]
그러니까 1차선으로 처음부터 쭉 그 속도로 그렇게 달려왔다는 것 아닙니까?

[인터뷰]
그러니까 앞에 있는 거를 전혀 보지 못한 것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저 상황을 보면? 전혀 속도도 줄이지 않고 차선의 흔들림도 없고 그냥 계속해서 직진을 했던 것으로 봐서 경찰에서도 이건 졸음운전보다도 오히려 전화 같은 것을 사용을 하고 뭔가 시선을 다른 데 빼앗긴 게 아니냐는 분석을 지금 조금씩 하고 있는 상황인 거죠.

[앵커]
혹시 음주상태여부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졌나요?

[인터뷰]
음주에 대해서는 아마 아닌 것으로 알려진 것으로 알고 있고요. 하지만 혹시 만약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마 혈액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서 분석은 할 겁니다.

[앵커]
그런데 바로 앞 승용차에 타고 있던 꽃다운 나이의 여성 4명이 그 자리에서 바로 숨졌는데 휴가차 놀러갔다 오면서 이렇게 날벼락을 당했다고 하더라고요.

[인터뷰]
렌트한 차량이었었고 운전한 1명만 남성인데 중상에 빠졌고 나머지 여성들은 다 친구사이였고 강원도 동해안으로 놀러갔다가 이 변을 당했다고 합니다. 지금 장례식장은 경기도 쪽으로 옮겨왔고요.

[앵커]
오늘 아침에 보니까 부상자도 더 늘었더라고요.

[인터뷰]
네, 부상자도 지금 대부분의 부상자들이 가족 단위이고 어린 아이들도 많이 포함돼 있고 그래서 더더군다나 사고에 대해서 안타까움을 많이 주고 있는 상황이죠.

[앵커]
전방주시 태만, 졸음운전 이런 게 확인되면 처벌은 어떻게 되나요?

[인터뷰]
업무상 과실치사에 가깝습니다. 이 화면을 본 네티즌들은 많은 분들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저 정도면 살인이 아니냐라고까지 얘기를 하고 있지만 또 일부러 사고를 일으켰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습니까?

말씀하신 것처럼 휴대전화를 썼건 졸음운전을 했건 지극히 비정상적인 일이지만 어쨌든 실수는 실수이기 때문에 업무상 과실치사로 가야 되고요.

휴가철이기 때문에 건강한 운행조건을 지키지 않고 무리한 스케쥴을 강행했는지 이런 것들을 추가조사해야 되겠죠.

[앵커]
지금 말씀하신 대로 피해자 가운데 가족 나들이객들이 많아서 안타깝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양지열 변호사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인터뷰]
네, 고맙습니다.

▶ [원포인트생활상식] 매너는 경쟁력! 생활 속 알짜 정보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YTN 화제의 뉴스]
달리던 속도 그대로 '쾅'…영동고속道 사고 당시 영상이진욱 고소인 '거짓말 탐지기' 원해…판세 바뀔까?"17대 독자가 자고 있습니다" 아파트 주민의 호소문'새끼 고양이 공격하는 맹견' 인터넷으로 생중계선풍기에 묵은 먼지 있다면 '이것' 이용하세요!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