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군공항 이전 사업보다 빠른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 후보지 발표 지연은 '지역 차별'

수원=강희청 기자 2016. 7. 14. 14: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는 물론 군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도 국방부를 향해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를 조속히 발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는 14일 수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국방부의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를 조속히 발표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협의회는 성명서에서 “국방부는 지난해 6월 수원 군공항 이전 타당성을 승인했음에도 1년이 넘도록 뚜렷한 이유 없이 예비이전 후보지를 발표하지 않고 검토 중이라는 변명만 늘어 놓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시민협의회는 “수원시민은 60여년 간 국가 안보를 위해 인내하며 살아왔다”며 “더 이상 수원시민의 인내를 강요하지 말고 수원 군공항 이전을 위한 다음 절차를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시민협의회는 “지난 7월 11일 정부는 대구 민항과 군공항 통합이전 계획을 발표했다”며 “대구 군공항 이전 사업보다 1년 이상 빠른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의 후보지 발표를 지연하는 것은 지역 차별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국방부는 수원, 광주, 대구시의 군공항 이전에 있어서 동일한 잣대와 원칙을 적용해 수원 군공항 이전 예비 후보지를 속히 발표하라”고 국방부를 압박했다.

군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는 지난해 5월 원활한 수원 군공항 이전 지원을 위해 9개 분과로 구성, 시민 2815명이 참여한 민간조직이다.

앞서 전날 수원시도 ‘국방부의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조속한 발표’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시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7월 11일 박근혜 대통령 말 한마디에 대구 군공항 통합 이전 사업을 초스피드로 진행한다는 불공정한 언급에 대해 도대체 어떤 법적 근거와 필요성에 기초한 결정인지 수원시민들은 도저히 수긍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지역을 차별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은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에 앞서 추진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는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이 더 이상 지연된다면 국방력 강화라는 명분도 약해질 것이고 지역의 정상적인 발전도 어려워진다”며 “국방부는 해당 지자체들과의 협의를 거쳐 늦어도 9월 말까지 수원군공항 이전 후보지를 발표하고 법적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여 소모적인 논란과 의혹을 중단시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 군공항은 1954년 당시 도심 외곽 지역인 수원시 권선구 장지동 일대 6.3㎢에 들어섰다. 하지만 도심 팽창으로 소음피해 등 생활권·재산권 침해를 주장하는 주민들이 이전을 요구하고 있고 수원시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수원시는 군공항을 이전하고 나면 기존 부지에 고품격 생활문화와 글로벌 첨단산업으로 구성된 ‘수원스마트폴리스’로 조성할 계획이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