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유입 + 경제 효과".. 대구 新공항 '4파전' 어디?

박천학 기자 2016. 7. 12. 11: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年 2700억 효과에 유치전 돌입

軍, 대구시 이전건의서 검토 중

기본적으로 국가재정 투입안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공항·K2 공군기지 통합 이전을 발표하면서 후보지와 이전 절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경북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은 벌써 인구 유입과 지역 경제 활성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때 이른 유치전에 착수했다.

12일 국방부와 경북지역 지자체에 따르면 군위·의성·예천군, 영천시 등 4개 시·군이 대구 도심에 있는 대구공항과 K2 공군기지 유치에 가세했다. 군위군은 서부권이 대구 도심과 30분 거리에 위치한 데다 땅값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해 패키지 이전 사업비 마련도 수월하다는 장점을 내세웠다. 또 의성군은 과거 경북 신도청 후보지였던 안계 평야를 밀고 있다. 의성군은 넓은 부지와 편리한 교통망, 대구시와 경북 신도청 중간 지점이란 포인트를 부각시켰다. 예천군은 기존 유천면 일대 공군 제 16전투비행단을 후보지로 모색 중이며, 영천시는 금호읍에 유치할 것을 검토했지만 대규모 경마공원 건설이 계획돼 있어 주민의견이 변수로 대두되고 있다.

향후 이전 절차는 대구공항이 군 공항인 만큼 국방부와 대구시 주도로 이뤄진다. 군 공항이 위치한 지자체장이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해야 하는데 대구시는 이미 지난 2014년 5월 30일 건의서를 냈다. 국방부는 현재 종합평가위원회를 꾸려 대구시 건의서의 타당성을 검토 중이다. 건의서가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면 이전 후보지 선정 절차를 밟는다. 이전 후보지는 작전성 등 입지 적합성 같은 부문을 검토한 뒤, 지자체와 협의해 결정·발표하게 된다. 공군군수사령부는 K2 새 기지만으로도 대규모 군부대 주둔에 따른 인구 1만 명 이상 증가와 연간 2700억 원이 넘는 경제 효과를 낳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전 비용은 국방부 소관 법인 ‘군 공항 이전 특별법’에 근거해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마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국방부와 대구시가 협의해 공항 이전 부지를 확정한 뒤 지금 부지를 대구시에 넘기면(양여) 대구시가 이 땅을 개발해 수익을 남긴 뒤 이전 비용을 대는(기부) 방식으로 기본적으로 국가 재정은 투입되지 않는다. 현재 대구공항은 관제 등 전반적인 공항 운영을 모두 군이 맡는다. 활주로 2개도 국방부 소유다. 민간 항공사들은 군으로부터 항공기 이착륙 허가를 받아 사용하고 있다. 민간 시설도 터미널과 계류장(비행기 주차장)이 전부다. 새로 이전될 공항 역시 현재와 같은 형태로 운영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대구공항 이용 고객은 200만 명 정도로, 국토교통부는 이전 부지가 확정되면 국방부 협조를 얻어 새 터미널과 계류장을 지을 계획이다.

군위=박천학 기자, 박수진 기자 kobbla@munhwa.com

[ 문화닷컴 바로가기 | 소설 서유기 | 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