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별세(종합2보)

입력 2016. 6. 30. 03:37 수정 2016. 6. 30. 09: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미래학자인 미국의 앨빈 토플러가 27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자택에서 타계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9일 보도했다. 향년 87세.

이 통신은 토플러가 부인과 함께 설립한 컨설팅회사 '토플러 어소시에이츠'(Toffler Associates)의 발표를 인용해 토플러 박사의 별세 소식을 전했다. 이 회사는 별세 원인을 밝히지는 않았다.

토플러는 10여 권의 저서로 사회의 변화 방향을 제시한 미래학자이다.

'미래의 충격', '제3의 물결', '권력이동' 등을 통해 인류 사회가 제조업 기반의 경제에서 지식과 데이터 위주의 사회로 이동해 갈 것을 예견했다.

1970년에 글로벌 문명에 대해 쓴 '미래의 충격'은 50개국 이상에서 출간됐으며, '제3의 물결'(1980)은 새로 부상하는 문명을 조명하고 기업과 가족생활, 기술, 정치 변화의 고리를 고찰했다.

또 '권력이동'(1990)은 사회를 통제하는 힘이 물리적인 힘과 경제력에서 지식으로 진행되는 현상을 짚었다.

그의 사회 변화와 관련한 생각은 전 세계 지도자와 기업인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전 총리인 자오쯔양, 소련의 전 대통령인 미하일 고르바초프 등은 그를 멘토로 삼았다.

자오쯔양 전 총리는 '제3의 물결'을 이야기하며 중국 경제 개혁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은 소련의 첫 비정부기구(NGO)에 토플러를 포함했다.

또 우리나라의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8년에 청와대에서 토플러와 의견을 나눴다.

'토플러 어소시에이츠'는 홈페이지에서 김 전 대통령이 남북 평화통일을 위한 재단과 관련해 토플러에게서 도움을 구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도 대통령이 되기 전인 2006년에 토플러와 면담했다.

1928년 뉴욕에서 태어난 토플러는 뉴욕대에서 영어를 전공하던 중 나중에 부인이 된 하이디를 만났다.

이들은 대학을 마치고 결혼한 뒤 1950년 클리블랜드로 이주해 알루미늄 제조 공장에 취직했다.

토플러는 조립라인과 대량생산을 배우기 위해 용접공으로 5년 동안 일했다. 부인은 노조 직원으로 근무했다.

토플러는 1998년 인터뷰에서 "공장에서의 경험은 공장 근로자들이 사무직 근로자보다 덜 지능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줬다"고 밝혔다.

이후에는 신문사에서 일하며 백악관을 담당하기도 했으며, 경제신문 포천(Fortune)에서는 기업 및 경영 관련 칼럼을 썼다.

1961년에는 IBM을 위해 컴퓨터가 사회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썼으며, AT&T에 분사를 조언하기도 했다.

60년을 함께 한 부인 하이디가 유일한 유족이다.

sungje@yna.co.kr

☞ 이효리·이세돌·박지성·양현석…'우린 제주에 집 있어요'
☞ 애인 나체 사진 유포 빌미 돈 뜯고 마약 먹여 성폭행
☞ 함께 술 마시고 말다툼…흥분한 여친이 든 흉기에 찔린 남친
☞ tvN '또 오해영' 서현진 "못난 부분 보여주는 남자 선택"
☞ '성폭행 피소' 박유천, 오늘 저녁 피의자 신분 경찰 출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