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 해보니 월급 480만원은 받아야" 주부 글 논란

정지용 기자 2016. 5. 13. 0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포털사이트 카페에 올라온 게시물이 인터넷을 달구고 있습니다. 맞벌이 여성이 가사노동을 주제로 포스팅한 글인데요. 빨래·설거지 등 집안일을 20가지 항목으로 나눠 일정 금액을 매겨놨습니다. 자신이 가사를 도맡는다면 월급으로 480만원은 받아야 한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글쓴이는 게시물에 "남들은 다를지 몰라도 저는 그렇게 받아야 겠습니다(전 직장생활보다 가사일이 너무너무 더 힘드네요)"라며 "세부 항목 중 넣어야 하거나 과하게 산정된 게 있음 말씀해 주세요"라고 카페 이용자들에게 조언을 구했는데요. 그러면서 가사노동을 금액으로 환산한 표를 함께 올렸습니다. 

이 게시물은 대번에 네티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삽시간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로 퍼지며 논란을 일으켰는데요. "단가가 너무 높다. 그 돈이면 내가 집안일 한다"는 주장과 "그만큼 집안일이 힘들다. 제대로 평가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습니다. 

주부의 가사노동을 일당이나 월급으로 환산한 사례는 많습니다. 2013년 주간경향은 이 중 가장 높은 액수를 제시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30대 주부(서울 및 6대 광역시 거주 기준)의 가사노동 가치는 월급으로 환산하면 약 314만 6000원 정도 됩니다.

이 매체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제공하는 ‘전업주부 연봉찾기’ 서비스의 계산방식을 활용했는데요. 전년도 전체 노동자 시간당 평균임금에 노동시간을 곱하는 방식입니다. 하루 12시간 가사노동을 했을 경우 일당은 약 13만5000원 수준입니다.

정지용 기자 jyjeo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