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자원봉사를 통해 하나가 되다

권소성 입력 2016. 3. 28. 11:49 수정 2016. 3. 28. 14: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장] 중국인 유학생으로 구성된 '연남글로벌자원봉사단' 봉사 현장

[오마이뉴스권소성 기자]

지난 25일, 한국에 살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은 이른 시간과 궂은 날씨도 마다하지 않고 늘 그래왔던 것처럼 노인 복지관을 찾았다. 이들은 힘든 일에서도 늘 미소를 잃지 않으며 '자원봉사'라는 매개체를 통해 한국 사회와 하나가 되어가고 있었다. 

이날,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홍섭) 연남글로벌빌리지센터의 센터장 유암씨는 어김없이 '연남글로벌자원봉사단' 소속의 10여 명 자원봉사자를 이끌고 마포구 서강로에 위치한 서울시립마포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마포구 소재의 노인들에게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복지관에서 묵묵히 자기의 할 일을 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모습은 여타 자원봉사자와 다를 바가 없었다. 다만 특이한 점이라고 하면 이들이 모두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이라는 것이다.

 배식 봉사
ⓒ 권소성
연남글로벌빌리지센터의 유암 센터장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연남 센터는 대학 등이 많이 소재하여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설립할 때부터 중화권을 상대로 한 지원 서비스를 특화된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들이 대거로 유입된 2009년 경부터,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고 받은 관심을 조금이나마 갚고 싶다는 수요가 있어 이를 주축으로 이뤄진 자원봉사자단을 운영하기 시작하여 노인복지관, 지하철역 등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수백 회의 자원봉사를 진행해 왔다."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의 강유미 사회복지사 역시 "연남글로벌자원봉사단은 본관과 함께한 지 2008년 5월부터 진행하였는데, 매월 마지막 금요일마다 방문하여 식당 배식 봉사와 독거노인 상대로 한 식사 배달 봉사를 빠지지 않고 훌륭하게 수행해 왔다"면서 "매번 빠지지 않고 참여한다는 것과 언어 상으로는 약간 부족하지만 늘 성실하게 도움을 주려 한다는 것에서 다른 자원봉사자의 큰 귀감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배식 봉사
ⓒ 권소성
이날 배식 봉사는 약 4시간 동안 300여 명의 마포구 소재 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또한 이 전후로 마포구 소재 독거노인들에게 도시락을 배달하는 봉사도 함께 이뤄졌다. 적지 않은 수의 노인과 긴 시간 동안 자신의 휴식과 공부 시간까지 쪼개가며 봉사를 했지만 학생들은 전혀 힘들어 하는 기색 없이 묵묵히 자기가 맡은 바를 끝까지 진행했다. 현장의 어르신들도 '연남글로벌자원봉사단' 조끼를 입은 학생을 가리키며 "이국 땅에서 공부하기에도 힘든데, 나와서 자원봉사까지 하는 것을 보면 참 기특하다"며 연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배식 봉사
ⓒ 권소성
이날 현장에서 배식 봉사를 한 자원봉사자 장요(고려대 경영학과, 22)씨는 자원봉사단에 1년 동안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베테랑 자원봉사자다.

"물론 처음부터 자원봉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나 중국에 있을 때에는 기회가 많이 없어서 참여를 하지 못했다. 한국에 들어오고 나서 낯선 환경에서 공부를 시작했는데 주변의 한국인 친구들과 지인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한국 생활에 적응하기 힘들 수도 있었다.

특히 고려대 중국인 유학생회에 가입하면서 한중 관계의 주춧돌이 되어야 할 중국인 유학생 커뮤니티와 한국 사회 간의 서로에 대한 믿음이 적다는 것을 알게 됐다.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사회에서 받은 관심을 조금이나마 갚고 싶었다. 방법을 생각하다가 자원봉사라는 방식을 통해 이를 현실로 옮기기로 했다." 

 배식 봉사 후 식당 정리 및 청소
ⓒ 권소성
자원봉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공부나 다른 여가 시간을 방해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대해 장요씨는 "물론 자원봉사를 진행하는 4시간 동안은 약간 힘들지만, 봉사를 하고 나서 개인적으로나, 나아가 한중 교류에서 보거나 모두 의미가 있는 일이라 늘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쉽게도 지난 한 학기 동안 교환학생으로 나가 있어 제대로 봉사를 하지 못해 늘 아깝게 생각했다. 앞으로는 자기가 지속적으로 일을 해 나가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소속된 고려대 중국인 유학생회 소속의 학우들과 함께 일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장에 있던 10여 명의 자원봉사자 모두 묵묵히 땀을 흘리면서도 미소를 잃지 않고 끝까지 맡은 바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봉사가 끝난 후 식사 시간에도 이들은 이번 자원봉사에서 부족했던 점을 서로 상의하며 개선방안을 찾아가기도 했다.

유암 센터장은 "이들 학생 중에서 대부분은 봉사단과 긴 시간 동안 함께 해왔던 멤버로, 앞으로는 봉사단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여 더 많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더 나은 방식으로 우리와 뜻을 함께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의 활동이 지금은 작아 보이지만 한-중 우호와 상호 간의 이해를 증진하는 주춧돌의 역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밝혔다.

 연남글로벌자원봉사단 소속 멤버 일부
ⓒ 권소성
한편 연남글로벌빌리지센터는 서울글로벌센터 산하의 비영리 기관으로, 지난 2008년 서울 마포구에 설립된 이래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생활, 법률, 의료생활 등을 돕고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한국어 및 전통요리 강좌, 문화교류행사, 자원봉사 등을 통해 외국인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응원하는 방법!
☞ 자발적 유료 구독 [10만인클럽]

모바일로 즐기는 오마이뉴스!
☞ 모바일 앱 [아이폰] [안드로이드]
☞ 공식 SNS [페이스북] [트위터]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