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고 졸업식 참석 안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선생님이 있는데"

입력 2016. 1. 8. 0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원고 졸업식 참석 안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선생님이 있는데”

세월호 참사 피해자 모임인 4·16 가족협의회는 12일 열릴 안산 단원고 졸업식에 불참하기로 했다.

단원고 졸업식 참석 안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선생님이 있는데”

4·16 가족협의회는 5일 ’단원고 졸업식을 앞두고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희생자 가족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단원고 졸업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축하받으며 졸업해야 할 생존학생들이 졸업식을 둘러싼 논란에 휘말려 마음을 다치면 안되기에 의사표현을 공개적으로 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졸업식 불참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선생님이 있는데 우리 아이들(희생자)만 먼저 졸업을 시킬 수는 없다"며 "이들이 모두 돌아온 후 졸업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전했다.

이어 "어른들의 잘못이 빚어낸 끔찍한 참사에서 어렵게 스스로 살아나온 75명 생존학생들의 졸업을 정말 축하한다"며 "먼저 간 친구들을 잊지 않고 성실히 꿈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모두 따뜻하게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4·16 가족협의회는 희생된 2학년 학생(명예 3학년)들의 명예졸업식에도 참석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4·16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의 흔적을 지워버리기 위해 강행하는 명예졸업식에는 참석할 수 없다"며 "졸업식을 1월 초에 하는 이유는 졸업식 후 교실을 정리하고 리모델링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가족들은 교실과 관련한 어떠한 타협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단원고와 경기도교육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새로운 교육이 무엇인지, 그러한 교육을 단원고에서 어떻게 실현할지 고민하고 연구해달라"고 촉구했다.

단원고 졸업식 참석 안해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