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일본은 고래잡이를 멈춰라"

2015. 12. 7. 13: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회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종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남극포경 철회 촉구 및 경고 기자회견을 열고 포경재개를 규탄하는 행위극을 벌였다. 최근 일본 정부는 국제사법재판소(ICJ)의 명령에 따라 중단한 남극해에서의 고래잡이(포경)를 내년 3월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수산청은 남극해에서 연구 목적의 포경을 재개하겠다는 계획을 국제포경위원회(IWC)에 이미 제출한 상태다. 국제포경위원회는 1986년부터 상업적인 목적의 포경을 금지해 왔으며, 연구를 목적으로 한 포경만 제한된 범위에서 허용하고 있다.

 일본은 1987년 남극해에서, 1994년 북서태평양에서 ‘연구 목적’이라고 주장하며 포경을 시작했다. 그러나 포경을 반대하는 뉴질랜드와 호주가 국제사법재판소에 일본을 제소했고, 재판부는 지난해 3월 일본의 남극해 포경은 과학적 조사 목적이 아니므로 이를 중단하라고 판결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부터 남극해에서 포경을 중지했지만, 2년도 되지 않아 남극해에서의 포경을 재기키로 함에 따라 국제적 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박근혜 정부, ‘독재자의 딸’ 보도한 미국 언론사에 항의”
안철수의 ‘4번째 철수’? 무릎팍 도사는 뭐라 할까
지금은 햇볕과 밤 사이, 무진의 안개 같은…
[화보] 80~90년대 여배우들의 과거와 현재
[화보] 1941년 12월 진주만에서는…‘가미카제’ 그 최후의 순간

공식 SNS [페이스북][트위터] | [인기화보][인기만화][핫이슈]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