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영어영역 가장 어려운 문제 풀어보세요

김난영 2015. 11. 12. 17: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the approval of his contemporaries' 12일 치러진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로 꼽힌 34번 문항(홀수형)의 답이다.

해당 문항은 시인 월트 휘트먼을 등장시켜 영미 시의 시적 주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설명하고 빈칸을 제시, 지문에 어울리는 문장을 추론하도록 했다.

문일고 김혜남 교사는 해당 문제를 두고 "EBS와 비연계된 빈칸 추론 문제로 상위권 수험생들을 변별할 수 있는 문항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영어영역엔 34번 문항과 같이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끼는 빈칸 추론 문제가 총 4문제에 걸쳐 출제됐다. 4문제 중 EBS 연계 문제는 2문제 뿐이었다.

이종한 양정고 교사는 "연계 문제의 경우에도 지문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소재나 주제, 핵심 문장에 관련된 개념이 있다면 연계 문제로 봤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교사는 "간접 연계의 경우 전반적으로 까다로운 수능으로 바뀔 염려가 있지만 쉬운 단어와 내용으로 지문을 구성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철학적 주제를 다룬 지문을 제시하고 보기문을 알맞은 곳에 삽입토록 한 38번 문항 역시 수험생에겐 까다로운 문제로 꼽혔다.

이 교사는 "문장 삽입 문제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 중 하나"라며 "지난해엔 EBS 연계 문항이었는데도 틀린 수험생들이 많았는데 올해 38번 문항의 경우 철학적 내용인데다 EBS 연계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올해 영어영역은 지난 6, 9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김 교사는 "상위권 수험생에겐 그렇게 까다롭지 않았겠지만 중위권 수험생에겐 다소 까다롭게 느껴졌을 것"이라며 "만점자 비율은 6, 9월 모의평가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년도 수능과 비교해선 "난이도가 높은 문제도 있었지만 지난해 수능보다 쉽게 출제하려는 노력이 보이는 문제도 많았다"며 "이들 문제 간 상쇄 효과로 결과적으론 전년도 수능과 비슷했다고 보인다"고 덧붙였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