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마스크로도 메르스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

입력 2015. 6. 4. 10:39 수정 2015. 6. 4. 10: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 "의료진은 N95이상 호흡마스크·1회용 가운 착용해야"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마스크를 착용해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공식 입장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의심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에게 "N95 이상의 호흡 마스크, 고글, 안면부 가리개, 1회용 가운을 착용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아울러 "체액이나 분비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장갑도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일반인에게는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될 수 있으면 자제하고, 방문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기 바란다"며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가 의료진 주의 사항에서 언급한 N95 마스크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인증을 받은 마스크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입자를 95% 이상 거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미국의 N95 마스크에 대응하는 국내 규격은 KF94 마스크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작년 9월 황사 방지용 KF80 마스크와 방역용 KF94 마스크를 보건용 마스크로 통합하기로 했습니다.

아직 종전 국내 규격에 따른 마스크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부 국민은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에게 권고된 마스크를 착용해야 메르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N95 마스크나 이에 준하는 제품을 구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일반 소매점이나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를 착용해도 비말(침)이나 인적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메르스 감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N95 마스크는 환자와 밀접 접촉하는 의료진을 위한 것"이라며 "일반인은 일반 마스크를 쓰고 손을 잘 씻는 등 위생 수칙만 잘 지켜도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