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첫 IS 가담 유력]김군은? ..중학교 중퇴후 해외 사이트 자주 접속

입력 2015. 1. 19. 15:02 수정 2015. 1. 19. 15: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하남현 기자]터키에서 실종된 김모(18)군이 터키에 있는 인물의 계정을 쓰는 SNS 이용자와 수시로 대화하고 때로는 비밀 메시지를 주고받은 정황이 발견됐다. 경찰은 "김군이 힐링을 하고 싶고, 그 후에 학업에 전념하겠다고 부모를 설득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군이 시리아ㆍ이라크 수니파 이슬람 무장반군인 IS(이슬람국가)에 가담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테러단체 가입을 금하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2년 이상의 징역이 선고될 수 있다는게 법조계의 진단이다.

19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지난 8일 터키에 입국한 김군은 10일 시리아 접경 지역인 킬리스의 한 호텔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된 뒤 연락이 두절됐다. 김군은 터키로 떠날 때 가족에게 터키에 있는 펜팔 친구인 '하산'을 만나러 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행자인 부모의 교회 지인 홍모(45) 씨는 김군이 사라진 지 사흘째 되던 지난 12일 주터키 한국대사관에 김군의 실종 신고를 했고, 부모는 사흘뒤인 15일 한국 경찰에 아들의 실종을 신고했다.

김군은 서울의 한 중학교를 중퇴한 후 집에서 지내왔으며,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았고 게임이나 해외 여행 사이트를 자주 접속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간 터키에 딱히 관심을 보인 적은 없어 김군이 터키에 가겠다고 했을 때 가족들은 의아하게 여겼으나 '터키에 다녀오면 검정고시도 준비하고 열심히 살겠다'고 해 허락했다고 한다.

경찰이 김군의 자택 컴퓨터를 확보해 분석한 결과 이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IS 대원들이 IS 깃발 그림을 걸어놓고 포즈를 취하는 모습의 사진 파일을 발견했다. 여기에 김군이 시리아에 불법 입국했다는 터키 언론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따라 김군이 IS에 가입하기 위해 터키를 거쳐 시리아에 몰래 들어가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김군의 부모는 경찰 조사에서 "터키 언론의 보도는 오보"라며 적극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정보원 관계자 역시 김군의 IS 가입 여부에 대해 "아직 '설(說)' 수준"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김군이 쓰던 휴대전화 통화 내역 등을 추적하는 등 김 군의 행적을 확인하고 있다.

airinsa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글쓰기 혁명은 주니어헤럴드와 함께]호주 동부 백상어 공포 "평화로웠던 푸른 바다, 순식간에 피바다로…"유승옥 위아래…가슴수술? "만져보라" 막장발언 소개클라라 대만서 파격화보 "숨막히는 포즈" 아찔시금치와 두부…'해로운 음식궁합' 기억하세요클라라 폴라리스 회장 문자보니, 비키니 전송후 "어때요?"진짜사나이 여군특집 "이렇게 섹시한 군인봤어?…'아찔'"'15년 연습생' 지소울 데뷔, 수지 지원사격 "기다렸어요!"'신이 빚은 몸매' 유승옥 황금비율보니 '35-23.5-36.5' …놀라운 핫보디슈퍼맨이 돌아왔다 삼둥이 "이모님 김 주떼요…오리 맛있떠요"구자철 팔꿈치 인대파열 "떨어지면서 오른팔이…고통의 몸부림"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