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진단] ② "내 통장도 털렸어요"..피해 제보 빗발

손은혜 입력 2014. 11. 28. 21:24 수정 2014. 11. 28. 22: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멘트>

KBS 보도 이후 내 통장도 털렸다며 비슷한 피해를 당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손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14일 이모 씨의 통장에 있던 천만 원이 갑자기 인터넷뱅킹으로 빠져나갔습니다.

이 씨는 가장 강력한 보안 장치로 알려진 OTP, 즉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이○○(전자금융사기 피해자) : "그래도 보안이 좋다고 하는 걸 하는 거죠. 다들 저랑 비슷하시겠죠. OTP 사용하시는 분들 생각이..."

보이스피싱이나 파밍 사기를 당한 정황은 없었습니다.

<녹취> 해당은행 관계자(음성변조) : "OTP카드를 사용하는데도 이렇게 사고가 났다라고 하면 이거는 정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으니까 그래서 어떤 유형의 사고인지 지금 조사 중에 있어요."

이 씨 계좌로 접속한 IP는 영국 IP로 나타났습니다.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이 있었다면 막을 수 있었던 사고였습니다.

휴대전화 매장을 운영하는 41살 이영선 씨.

지난 2012년 5월 이 씨가 가입했던 1년짜리 정기예금통장에서 2천 4백만 원이 빠져나갔습니다.

<인터뷰> 이영선(전자금융사기 피해자) : "그 보안카드는 갖고 다니는 게 아니고, 말씀드렸잖아요. 집에다가 모셔두는 거라고. 예금통장이니까."

결국 소송으로까지 이어졌지만 이 씨는 패소했습니다.

은행 측의 과실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씨가 유출하지 않았다면 사기범들이 어떻게 보안카드를 알아냈겠냐는 저축은행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진 겁니다.

<인터뷰> 이준길(국제 변호사) : "외국 같은 경우에는 아예, 고의하고 범죄를 빼고서는 모든 과실에 있어서 (은행이)면책을 하지 못하게 해놨습니다."

전문가들은 금융사고 책임을 고객에게 떠넘기는 행태가 금융권 전체의 신뢰 훼손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손은혜기자 (unhasu1215@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