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에 찾아온 '흑두루미 떼' 사상 최다

김광진 2014. 11. 5. 13: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겨울이 시작되기도 전인데 순천만을 찾은 천연기념물 흑두루미의 개체 수가 벌써 사상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다른지역에서 습지 훼손 등 환경이 나빠져 흑두루미떼가 순천만으로 한꺼번에 몰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멀리 시베리아에서 날아온 흑두루미들이 한가로이 노닙니다.

순천만에서 관측된 흑두루미 개체 수는 모두 858마리.

올들어 첫 관측 이후 불과 열흘 만에 사상 최다를 기록했던 지난해 개체 수를 갈아치웠습니다.

겨울나기를 위한 철새이동이 석 달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입니다.

흑두루미 수가 늘어난 것은 4대강 사업으로 낙동강 구미 해평 습지 등이 훼손돼 상당수 흑두루미들이 한반도 서쪽으로 진로를 바꿔 남하했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녹취> 이기섭(박사/한국 두루미 네트워크) : "낙동강을 따라 내려가는 흑두루미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쉴만한 곳이 거의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중간 기착지인 충남 천수만 일대의 추수 작업이 아직 마무리 안돼 순천만까지 직행한 것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주용기(전북대학교 전임 연구원) : "조생종을 심어서 벼 베기가 빨리 끝날 수 있도록해서 (흑두루미들이)안정적으로 먹이 먹고 쉴수 있는 장소로 유지시킨다면 처음에 왔던 새들이 꽤많이(한반도에)남고 날아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흑두루미 개체수 증가로 순천시도 먹이공급 프로그램 운영과 보호 활동을 앞당기는 등 대책 마련에 바빠졌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입니다.

김광진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