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2호기 침수 사고, 부실시공 탓"

강성명 2014. 9. 25. 16: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수원 "시공 당시 케이블 관로 밀봉 안 한 듯"

지난달 25일 폭우로 발생한 고리원전 2호기의 가동중단 사태는 부실시공 탓으로 드러났다.

25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배덕광 의원(부산 해운대ㆍ기장을)이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제출 받은 '고리 2호기 순환수 건물 인입 케이블 덕트 상세도'에 따르면 취수 건물의 케이블은 설치 후 밀봉 내구성을 높이도록 복합재를 써야 하지만 침수 피해가 난 고리 2호기 '순환수 건물'의 경우 연결 케이블 관로가 밀봉이 안 된 상태였다. 순환수는 원전의 터빈을 돌리고 난 고온의 수증기를 냉각하는 바닷물이다.

이 때문에 사고 당일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시간당 134㎜)로 빗물이 케이블 관로를 따라 지하에 있는 순환수 건물로 쏟아졌고 순환수 펌프 4대 가운데 3대가 자동 정지했다. 결국 고리원자력본부는 고리 2호기의 발전을 수동 정지했다.

영국 GEC사가 턴키 방식(설계와 시공 동시 진행)으로 수주한 고리 2호기 순환수 건물의 설계도는 1981년에 작성됐고, 고리 2호기의 상업 운전은 1983년 7월 시작됐다.

고리원자력본부는 케이블 관로 연결 부분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시공 당시 밀봉이 안 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고리원전 측은 "그 동안 케이블 교체 작업 등이 한 차례도 없었기 때문에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지난 30여년간은 비가 내려도 케이블 관로로 유입된 물이 배수관로로 빠져나가 문제가 없었지만 이번 폭우에는 배수관로가 가득 차는 바람에 물이 역류해 침수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고리원자력본부는 밀봉 작업을 마친 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지난 24일 오후 9시 1분 고리 2호기의 발전을 재개했다. 강성명기자 smkang@hk.co.kr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