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비리 연루' 박상은 의원 정치생명 최대 위기

2014. 6. 19. 16: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군 대위·기업가 출신 해운업계·해양수산부 '마당발' 측근 폭로·고발에 지방선거 공천 개입 의혹 제기

해군 대위·기업가 출신 해운업계·해양수산부 '마당발'

측근 폭로·고발에 지방선거 공천 개입 의혹 제기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검찰의 칼끝에 오른 새누리당 박상은 국회의원(인천 중·동구·옹진군)과 관련한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퍼지고 있다.

후원금 불법 모금에다 측근들의 폭로와 고발 등으로 지방선거 당시 공천 장사를 했다는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박 의원은 정치 생명의 최대 위기를 맞았다. 급기야 여당은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

19일 인천지역 정가에 따르면 해군 대위 출신인 박 의원은 대한제당 대표이사 등을 지낸 기업가 출신이다.

지난 2000년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하며 정치권에 발을 들였고 2001년에는 새천년민주당 수도권발전기획단장을 지냈다.

이후 경인방송(iTV) 회장직을 맡아 잠시 정치권에서 멀어졌다가 당적을 한나라당으로 바꿔 2008년 18대 국회의원에 당선되며 국회에 처음 입성했다.

박 의원의 이력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주로 해양수산업 관련 분야에서 활동을 해왔다는 점이다.

이를 토대로 해운업계와 해양수산부 등에서 '마당발'로 불리며 폭넓은 인맥을 쌓아왔다.

2005년 대한민국해양연맹 부총재를 지냈으며 지금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과 국회 연구단체인 '바다와 경제 국회포럼'의 대표를 맡고 있다.

선주협회 지원으로 수차례 외유성 출장을 다녀왔고 해운업계 숙원을 반영한 해운법 개정을 주도하기도 했다.

세월호가 출항한 인천항이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데다 해양수산 분야에서 오래 활동한 전력이 더해지면서 현재 새누리당 세월호사고대책특별위원회 위원도 맡고 있다.

올해 초 윤진숙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격 경질된 직후 후임 장관 하마평에 오르기까지 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이 같은 이력이 세월호 사고 이후 자신의 발목을 잡는 형국이 됐다.

검찰은 세월호 사고 직후 사고 원인을 수사하는 합동수사본부와 별도로 인천지검과 부산지검 등에 특별수사팀을 꾸리고 해운업계 전반의 비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 1차장검사)은 여객선 운항관리를 담당하는 한국해운조합과 선박안전기술공단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 의원 관련 비리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때마침 박 의원 측근들이 잇따라 특보월급 대납, 정치후원금 기부 강요 등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았다.

인천 지역 정관계에서는 박 의원이 현역 국회의원 신분과 해양수산업계에 대한 영향력을 토대로 2010년과 올해 지방선거에서 공천에 깊숙이 관여했으며 이 과정에서 일종의 대가를 받았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박 의원 지역구의 한 공천 탈락자는 "박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기초의원 후보에 대한 결정권을 전적으로 갖고 있다고 보면 된다"며 "제대로 된 후보가 아닌 친분이나 다른 연결고리로 지명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100만원을 받았다가 2심에서 벌금 80만원으로 감형받아 의원직을 유지했다.

일단 검찰은 박 의원과 주변인물들의 계좌추적을 통해 장남 자택에서 압수한 현금 6억원과 박 의원 운전기사가 불법정치자금법 혐의의 증거물로 제출한 3천만원 등의 출처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박 의원이 이사장을 맡은 한국학술연구원을 불법 정치자금을 모으기 위한 통로로 활용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박 의원 측은 모든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하고 있다.

"대한제당 대표이사와 인천시 정무부시장 등으로 일하면서 부끄럽지 않게 살아왔다"며 "돈에 대해서는 결백하다.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각종 의혹이 난무하고 있지만 검찰은 신중한 자세다.

저축은행 비리 이후 현역의원이 검찰 수사 대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른 적이 없었던 데다 여당 중진의원이라는 점도 부담이다.

실제 박 의원의 소환 시기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지금은 기초 수사 단계로 당분간 (박 의원을) 소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측근들의 폭로와 고소·고발 사건에 대한 혐의가 충분히 규명되면 해운비리 등 나머지 의혹으로 수사의 무게 중심이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현역 의원을 상대로 한 검찰의 사정 칼날이 어디까지 향할지 주목된다.

son@yna.co.kr

아내 탄원서로 풀려난 '폭력 남편' 이번엔 칼부림
"대마도는 우리땅"…창원시 '대마도의 날' 10돌
'저기에 유병언 있다'…연고 많은 경북 곳곳서 신고
프랑스·영국서 인종차별적 잔인한 범죄로 충격
'안네의 일기' 훼손 日남성 기소면해…"심신상실"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