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스님 교통사고, 안타까운 입적..생전 "목판 하나 사서 같이 태워달라"

2014. 4. 28. 15: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성안스님

'팔만대장경 지킴이'로 불리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자 국보(32호)인 팔만대장경을 최일선에서 지켜온 성안스님(47)이 불의의 사고로 입적해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경찰은 지난 27일 오후 7시 20분쯤 경남 거창군 남하면 88고속도로 광주기점 126㎞ 지점에서 강모(50)씨가 몰던 25t 덤프트럭이 폴크스바겐 승용차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 해인사 팔만대장경 보존국장 성안스님과 김헌범(49) 창원지법 거창지원장이 숨졌다고 밝혔다. 승용차 운전자 김모(50·치과의사)씨는 크게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1967년 충남 보령에서 태어난 성안 스님은 1993년 해인사에서 원명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행자 시절 장경판전(팔만대장경 보관 장소)을 지키던 관후 스님 방을 청소하면서 대장경과 첫 인연을 맺었다. 성안스님은 2010년 해인사 팔만대장경 보존국장을 맡으면서 대장경 보존·관리에 본격적으로 힘을 쏟았다. 장경판전을 수시로 출입해 팔만대장경을 어느 때고 살필 수 있는 사람은 성안 스님이 유일했다.

성안스님은 언론 인터뷰 등에서 "팔만대장경을 지금까지 잘 보존해온 것도 기적에 가깝지만 1000년 뒤 후손들에게도 온전히 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보존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했다. 대장경판 보존 예산이 부족한 것을 안타까워한 성안스님은 4000명의 회원이 월 5000원씩 회비를 내는 '대장경보존회'를 만들기도 했다.

불교계에 따르면 성안스님은 생전 "내가 죽으면 목판 하나 사서 같이 태워달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했다. 청빈한 삶과 팔만대장경에 대한 열정으로 존경을 받았던 성안스님의 때아닌 입적에 불교계는 큰 충격을 받은 상태다.

성안스님 영결식과 다비식은 오는 5월 1일 해인사 연화대에서 엄수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