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가족에게 분노조절 장애라니..

2014. 4. 27. 23: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자수첩] 한국경제 정규재 칼럼에서 드러난 언론인의 '공감능력 장애'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 한 장의 그림이 언론을 부끄럽게 했다. 26일 KBS 1TV < 심야토론 > 에 세월호 참사에서 구조된 단원고 학생이 그렸다는 그림 한 장이 등장했다. 막 구조된 듯한 모포를 둘러쓴 여학생이 수많은 카메라와 마이크에 둘러싸인 채 얼굴을 가리고 있는 장면이었다. 이 그림을 소개한 서천석 서울신경정신과 원장은 "자신들을 도와주려하기보다 흥밋거리로 이용하는 것에 대한 분노, 언론에 대한 불신이 높은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구조된 학생들의 마음이 이런데, 팽목항 현장에서 정부 대책본부의 브리핑을 검증없이 보도했던 언론에 대한 실종자·희생자 가족의 불신은 새삼 거론할 필요가 없다. 실종자 가족들이 진도 팽목항에서 청와대로 가겠다며 무모한 행진을 했던 것도 생존자 구조작업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없었던 정부대처에 대한 강한 분노와 함께 언론에 대한 불신이 작용했다.

세월호 생존 학생의 그림을 보며 지난 22일자 정규재 한국경제 논설위원실장의 < 슬픔과 분노를 누그러뜨릴 때 > 라는 칼럼을 도마 위에 올릴 수밖에 없다. 정규재 실장은 "비록 위로를 받아야 하는 처지라고 해서 아무렇게나 행동할 권한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이해는 가지만 청와대로 행진한다고 무슨 문제가 풀릴 것인가"라며 실종자 가족을 가리켜 "분노 조절이 불가능하거나 슬픔을 내면화하여 누그러뜨리지 못하는 감정 조절 장애에 함몰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고 적었다.

▲ 26일 KBS '심야토론'에서 공개된 그림. 세월호에서 생존한 학생이 그린 그림으로 알려졌다.

그의 말대로 감정조절에 장애가 있다면 문제다. 하지만 언론이 "슬픔과 분노를 누그러뜨릴 때"라며 감정조절을 운운할 자격은 없어 보인다. 언론은 지난 16일 참사 당일부터 "전원 구조"라는 대형오보를 냈다. 17일 실종자 가족이 '에어포켓'에 한 가닥 희망을 걸고 있을 때는 SBS와 YTN 등이 "선내 공기 주입이 시작됐다"는 오보를 냈다.

18일에는 국가재난주관방송 KBS에서 "선내 엉켜있는 시신 다수확인"이란 오보를 냈다. 내용도 사실과 달랐지만 실종자 가족을 배려하지 않은 자극적 자막으로 윤리적 비판까지 받았다. 최근에는 대다수의 신문·방송보도가 세월호 선주인 청해진해운 실소유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쏠리며 수색작업의 어려움과 해경·해양수산부의 무능함, 무엇보다 박근혜 정부에 쏠리는 비판여론을 애써 감추는 모양새다.

정규재 실장이 지적한 '감정조절장애'의 원인제공자는 언론이다. 언론은 세월호 희생자와 희생자가족을 위해 거의 한 일이 없다. 오히려 잦은 오보와 무절제한 취재경쟁으로 전국적인 '언론혐오증'을 낳았다. 정 실장도 이를 모를 리 없다. 그런데도 "사고를 당한 아픔은 형언할 수 없는 것이겠지만 그렇다고 모든 행동들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사고수습을 위해 현장을 찾은 총리에게 욕설을 퍼붓는 것도 딱한 장면이다"라며 제3자의 시선에서 객관적인 척 바라본다. 인식장애이거나 자기기만에 가깝다.

정 실장은 칼럼에서 "슬픔은 타인의 그것과 뒤섞이기를 거부한다. 슬픔은 각자의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세월호 참사의 슬픔은 각자의 것이 아니다. 개인적 불행이 아니다. 탐욕에 눈 먼 어른들이 불러온 초대형 인재다. 죄 없는 아이들이 황망하게 세상을 떠났고 아직도 어둡고 차가운 바닷속에서 나오지 못하고 있다. 한국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짊어져야 할 슬픔이다. 분노해야 할 때는 분노해야 한다. 슬픔과 분노를 누그러뜨릴 때는 슬픔과 분노를 온전히 쏟아낸 뒤일 수밖에 없다. 그걸 모른다면 공감능력장애다.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