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침몰] 故 남윤철 교사 母 "의롭게 갔으니까 그걸로 됐어"

2014. 4. 18. 14: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살신성인' 남윤철 교사 제자들 "사랑하고, 감사하고, 평생 기억하겠다"

[CBS노컷뉴스 윤철원 기자]

↑ 전남 진도군 앞바다에서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해 수학여행을 떠났던 경기도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사망하거나 실종된 가운데 17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 국기계양대에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조기가 걸려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아이들을 놔두고 살아 나왔어도 괴로워서 그 아인 견디지 못했을 겁니다. 윤철인 그런 아이였어요…"

침몰하는 배안에서 끝까지 제자들을 구하다 지난 17일 오전 여객선 후미에서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된 2학년 6반 담임 남윤철(35) 교사의 아버지는 아들을 "그런 아이"라고 했다.

남 씨의 아버지는 "처음에 전원 구조라고 해서 병원에 있으면 데려오려고 내려갔다"며 "중간에 상황이 바뀌어 학생들 30명 정도가 객실에 남아있어 구해야 된다고 했을 때, (윤철이가) 그 안에 있을 거라 생각했다"고 했다.

아버지의 말처럼 남 교사는 항상 제자들을 먼저 생각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었다.

어릴 적 친구들의 기억속에도 남 교사는 배려심 많고, 늘 유쾌한 사람이었다.

남 교사와 함께 청주 대성초등학교를 나온 김윤진(34?여) 씨는 "어렸을 때도 너무 밝고, 항상 웃는 오빠였다"며 "오빠 엄마가 학생들 구하다가 의롭게 갔으니까 그걸로 됐다고 제 부모님께 말씀하셨다는 말을 들으니까, 더 가슴이 아프고…"라며 슬픔에 끝내 말을 잇지 못했다.

제자들에게 남 교사는 친구보다 더 친구같은 선생님이었다.

남 교사가 지도교사로 있던 보컬동아리의 김은지(18) 양은 "항상 저희들을 먼저 배려해주시고, 거리감 없이 대해 주셨다"며 "같이 노래방에 가서 신나게 노래도 부르는 친구보다 더 친구같은, 정말 좋은 분"으로 남 교사를 떠올렸다.

김은지 양은 "너무 사랑하고, 감사드리고, 평생 기억한다고 말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참고 있던 눈물을 떨구고 말았다.

사고 당시 남 교사는 선체가 급격히 기울어진 선실 비상구 근처에서 제자들에게 구명조끼를 일일이 챙겨주고 끝까지 대피를 돕다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운명을 달리했다.psygod@cbs.co.kr

[여객선 침몰] 생존학생들 "잘 살아 있겠죠…보고 싶어요"

[여객선 침몰]"진입성공", "사실무근"…정부 또 혼선(종합)

[여객선 침몰] '나는 대한민국 어른'…그 부끄러운 이름

[여객선 침몰]모정 엄습하는 불안에도 '실낱 희망'

[여객선침몰] 실종자 가족 환호케 한 '산소 주입'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