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우성, 억지로 만든 간첩 아냐"..혐의 입증 주력

장민성 2014. 3. 19. 14: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동생 진술 번복-물증도 없어 '진퇴양난'

【서울=뉴시스】장민성 기자 =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위조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윤갑근 검사장)이 현직 국가정보원 요원을 구속하는 등 수사의 속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검찰은 사건 당사자인 유우성(34)씨에 대한 간첩 혐의 입증에도 주력하고 있다.

유씨에 대한 항소심 재판의 공소유지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현철)는 증거위조 의혹 수사와는 별개로 유씨의 간첩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막바지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검찰은 유씨에 대한 항소심 재판의 마지막 심리기일인 오는 28일까지 1심과 항소심 재판에 제출된 증거를 종합적으로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유씨에 대한 수사를 다시 한다기 보다는 기존에 냈던 증거들을 다시 정밀하게 보고 있다"며 "문서 위조 여부도 참 문제지만 유씨가 과연 간첩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규명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심에서 유씨의 간첩 혐의에 대해 무죄가 났기 때문에 검찰의 수사와 기소에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은 성립하지 않는다"며 "마치 간첩이 아닌 사람을 뻔히 알면서도 억지로 간첩을 만든 것으로 생각한다면 잘못된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미 1심에서 검찰이 유씨에 대한 유죄의 증거로 제시한 유씨 여동생의 자백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만큼 유씨 여동생의 진술이 바뀌지 않는 이상 유씨에 대한 간첩 혐의 입증은 쉽지 않다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특히 유씨가 지난 2012년1월23일 입북했다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유씨 여동생의 자백이 유일하다. 이마저도 1심에서 유씨가 당일뿐만 아니라 설 연휴기간 동안 가족들과 함께 중국에서 찍은 사진들을 증거로 제출하면서 탄핵된 바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현재 유씨 여동생 진술 말고 다른 것은 없다"며 "그런 상황에서 다른 사람 진술을 찾기가 쉽지는 않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럼에도 검찰이 유씨의 간첩 혐의에 대한 공소유지에 주력하는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유씨에 대한 수사와 공판을 담당했던 검사들을 감싸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검찰이 항소심 재판부에 제출한 문서들이 위조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유씨에 대한 간첩 혐의 입증을 포기하거나 공소장을 변경한다면 검찰 스스로 증거 위조를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증거조작 의혹에 대한 수사팀의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상 검찰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사면초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검찰 안팎에서는 오는 28일 전후로 수사팀의 입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국정원 대공수사국 등 '윗선'의 개입 여부를 수사하기에도 빠듯한 시간이어서 쉽게 전망할 수만은 없다.

검찰 관계자 역시 "수사팀의 결론이 빨리 나고 이론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서 (유씨에 대한 공소유지 여부 등에 대한) 방향이 정해질 것"이라며 "28일 이전에 입장이 정리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시간이 있으니 조금 더 두고보겠다"고 말했다.

nl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