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 이남종씨가 내건 '특검 실시' 펼침막·팻말 등 공개

2014. 1. 3. 20: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빈소 벽엔 '안녕하십니까' 대자보

오늘 서울역광장서 영결식 열려

 펼침막은 66㎡ 빈소에 다 펼쳐지지 않을 만큼 길었다. 서울역 앞 고가도로에 고 이남종(41)씨가 분신 전 내건 것들이다. '박근혜 퇴진! 특검 실시!'라고 적힌 펼침막 2개와, 같은 문구가 적힌 세우는 팻말(스탠딩 배너) 2개, 톱밥 한 박스, 몸을 묶었던 쇠사슬과 밧줄 등이 3일 서울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 장례식장에서 공개됐다.

 "옷가지 등 유류품은 너무나 참혹해서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고 이남종 열사 민주시민 장례위원회'의 위원장인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말했다. 전태일 열사를 분신으로 잃은 동생 전태삼씨는 "불꽃 속에서 하고 싶었던 고인의 말을 생각할 때면,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던 현실이 소름끼치도록 무섭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진행된 입관예배에선 유족과 시민들이 눈물을 뿌렸다. 임보라 섬돌향린교회 목사는 "그가 결심할 때까지 우리가 무얼 했는가? 그가 남기고 간 몫을 우리가 어떻게 채워가야 할까?"라고 물었다. 빈소 들머리에는 '안녕하십니까'로 시작하는 이씨의 유서가 대자보로 나붙었다. 조문을 마친 한명숙 민주당 의원은 "정치인으로서 부끄럽다. '특검 실시'는 반드시 이루겠다"고 말했다.

 2일 저녁부터 서울역광장에선 고 이남종씨의 분향소 설치를 두고 경찰과 시민들 사이에 겨루기가 벌어졌다. 2일 밤 12시께까지 경찰 80여명에 막혀 분향소는 세워졌다 무너졌다 하기를 7차례 반복했다. 시민들은 3일 분향소를 세우려고 서울역광장에 모였지만 경찰에 막혔다. 이날 오전 광주 동구 금남로 광주와이엠시에이(YMCA) 무진관에 마련된 분향소에는 전남시민사회단체 관계자 20여명이 분향했다.

 이씨의 장례는 4일까지 민주시민장으로 치러진다. 4일 아침 9시30분 서울역 광장에서 영결식이 열리고 오후 3시30분께 광주 금남로에서 노제를 지낸다. 광주 망월동 민주묘역에 안장되는 때는 오후 5시다.

방준호 기자, 광주/정대하 기자 whorun@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얼마나 고초를 겪었는데…" 역사왜곡 교과서 막은 위안부 할머니의 눈물마지막으로 잡힌 한국의 표범은 '뱀 가게'에 팔렸다"대자보 쓰면 100만원? 대신 내겠다"…중앙대 청소노동자 응원 봇물정몽준 지방선거 안 나온다니…새누리당 '김문수 붙들기'[화보] 인생은 점프…점핑, 점핑, 에브리바디!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