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영화 평점 테러

2013. 12. 16. 09: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지웅 기자] 고(故) 노무현 대통령을 모델로 삼은 영화 '변호인'의 극장 개봉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일부 네티즌들의 '평점 테러'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현대사를 다룬 영화들이 평점 테러와 악의적 영화평에 시달리는 게 관습처럼 반복되는 양상이다.

이달 들어 인터넷 커뮤니티 일베에는 '변호인'에 평점 1점을 매기자는 독려 글이 수차례 올라왔다. "30초면 된다. 개봉 전 평점을 5.18로 맞추자" "별점은 낮게 매기고 댓글엔 따뜻한 말을 적어놓자. 그럼 반대편에서 뭐라 반박못한다" 등의 게시글이다.

영화를 응원하는 측도 평점 달기에 가세, 16일 현재 '변호인'의 네이버 영화사이트엔 개봉도 안한 시점에 무려 2만6000여개가 넘는 영화평이 올라 왔다. 1점ㆍ10점 등 극단적 평점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5.98점으로 개봉전 평점은 점점 떨어지는 추세다.

문제는 악의적인 글마저 포털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는 점이다. 시민 최모(38) 씨는 "평점은 본인의 자유겠지만 고인 비하 글 등을 여과 없이 보게 하는 것은 포털의 관리 부실이 아니냐"며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 '변호인'에 평점 1점을 매긴 영화평 중 상당수는 고인의 죽음을 조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내가 떨어지는게 아니다. 지구가 나에게 다가오는 거다!(아이디 gray****)' '우리는 당신을 기억합니다. 부엉이 바위를 한국 최고의 명소로 만든 당신의 업적을(아이디 aue2****)' '포스터가 자꾸 땅바닥으로 떨어지더라니(dusw****)' 등이다.

네이버 측은 "플랫폼은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직접적 욕설은 삭제하지만 꼬거나 에둘러 표현한 글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삭제를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영화계 한 관계자는 그러나 "제주 4.3 사건을 다룬 '지슬'이나 '천안함프로젝트' '26년' 등 민감한 내용을 다룬 영화들에 평점 테러와 악의적인 영화평을 가하는 일이 반복되고, 이를 많은 시민들이 접하는 포털에 그냥 방치하는 일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plato@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헤인즈 측, 김민구 고의반칙 논란에 "한국 사랑했지만…"의료민영화 반대 시위하던 의협회장, 갑자기 칼들고…'상속자들 종방연' 윤손하, 이민호·김우빈과 밀착포즈 '눈길'폴워커 동생, 사망한 형대신 '분노의 질주7' 투입?…얼마나 닮았길래그랜저 연비가 16.1km라고?'의료민영화 반대' 노환규 의사협회 회장, 궐기대회서 자해'발연기 논란' 연기자 "이민에 자살생각까지"79일만의 선발출전 박지성, PSV 5-1 대승 이끌어서울 중학생 10% "동성친구에게 설렜다" …여학생이 더 높아리설주, 장성택 처형이후 기록영화 등장…58일만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