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정외과 90학번들 무슨 일이..

2013. 8. 26. 21: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직원 김씨 파트장·민간인 조력자·휴대폰 명의자

모두 동기생으로 확인…야당 "추가로 조사해야"

연세대 정외과 90학번 동기생 여럿이 국가정보원의 대선 여론조작 및 정치개입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 한겨레 > 취재 결과, 대선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국정원 직원 김하영(29)씨가 소속된 파트의 파트장과 김씨의 여론조작 공작을 도운 민간인 이아무개(42)씨, 김씨가 사용한 휴대전화 명의자가 모두 연세대 정외과 90학번 동기생인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이날 열린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에서 기소 요지를 설명하면서 "(심리전단) 안보3팀 5파트 이아무개 파트장을 비롯해 국정원 직원들이 댓글 달기, 게시글 달기를 한 것을 정치 관여와 선거운동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파트장은 국정원 직원 김씨의 직속상관으로 연세대 정외과 90학번 출신이다. 이 파트장은 국정원에서 방첩 업무를 전담하다 심리전단에 배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과 출신의 민간인 이씨는 국정원 자금 지원까지 받아가며 인터넷 여론조작 활동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 직원 김씨가 대선 여론조작 활동을 벌이며 사용한 휴대전화의 명의자인 김아무개씨 역시 연세대 정외과 90학번으로, 이 파트장과 민간인 이씨의 대학 동기로 드러났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오랜 기간 친분을 유지한 대학 동기들 사이에 국정원이 개입해 치밀하게 조직을 구성하고 움직여온 것으로 보여 국정원 사건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민간인 이씨는 같은 과 동기인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의 국회의원 선거도 도왔었기 때문에, 어떤 과정을 통해 이들이 함께 활동했는지 등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환봉 기자 bonge@hani.co.kr

[시사게이트 #8] '국정원 게이트', 회군이냐? 진군이냐?

< 한겨레 인기기사 >■ 햄버거 사 듯 '성매매'? 스위스의 '섹스 박스' 실험진심으로 궁금하다, '황금의 제국' 최후의 승자는 누구?범인 '만들어 낸' 경찰 조서…'수원 아파트 집단 성폭행 사건'[화보] 오! 한강, 그때 그 시절엔…[화보] 28년 만에 첫 공개, 전두환 일가의 청남대 생활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