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출신 서울시 공무원 간첩 혐의 무죄(종합)

2013. 8. 22. 13: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 "여동생 진술 믿기 어렵다"..집행유예 선고

법원 "여동생 진술 믿기 어렵다"…집행유예 선고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서울시청에서 일하면서 탈북자 정보를 북한에 넘겨준 혐의 등으로 기소된 화교 출신 공무원 유모(33)씨가 간첩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이범균 부장판사)는 22일 유씨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무죄로 판단하고 여권법과 북한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법 위반 혐의만 유죄로 인정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2천565만3천170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유씨의 간첩 활동을 입증할 만한 유일하고 핵심적인 증거인 여동생(26)의 진술에 신빙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진술 가운데 일부는 객관적 증거와 명백히 모순되고 일관성과 합리성이 없는 진술도 있다"며 "검사가 제출한 나머지 증거만으로는 합리적 의심 없이 유죄를 인정하기 부족하다"고 밝혔다.

변호인은 재판에서 여동생이 국가정보원 수사관들에게 가혹행위를 당해 허위진술을 했다고 주장했다. 여동생도 법정에 증인으로 나와 진술을 번복했다.

재판부는 이런 주장을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대신 수사기관에서 여동생의 진술과 법정에 제출된 증거들이 어긋나는 점을 근거로 진술의 신빙성을 배척했다.

재판부는 특히 지난해 1월 설 연휴 기간 유씨가 중국에서 가족을 만난 뒤 밀입북했다는 여동생의 진술이 객관적 증거와 어긋난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유씨가 지난해 1월 22일 밀입북했다고 주장했다. 여동생도 수사기관에서 같은 내용으로 진술했다. 그러나 변호인은 지난해 1월 22∼23일 유씨가 중국에서 가족·지인들과 찍은 사진 등을 증거로 제출했다.

재판부는 "공소사실 가운데 가장 최근의 일인데도 명백히 객관적인 자료와 모순되는 진술은 단순히 기억의 착오 때문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유씨는 탈북자 정착지원금을 부정하게 받은 혐의와 대한민국 여권을 발급받아 사용한 혐의만 유죄 판결을 받았다. 재판부는 "형사처벌 전력이 없고 국적이 밝혀질 경우 힘겹게 이룬 생활터전을 잃고 강제추방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범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집행유예를 선고한 이유를 밝혔다.

유씨는 북한 국적의 탈북자로 위장해 국내에 입국, 북한 보위부의 지령을 받고 여동생을 통해 탈북자 200여명의 신원 정보를 북한에 넘긴 혐의로 지난 2월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탈북자를 이용한 북한 대남기구의 공작활동을 근절할 필요가 있다"며 징역 7년과 자격정지 7년을 구형한 바 있다.

dada@yna.co.kr

세금 한푼 안내는 억대 연봉자 내년부터 사라진다
<방학과 추석 사이 틈새시장 노린 성인 코미디>
"한국도 '버냉키 버블' 피해 우려"< NYT>
-美야구- 추신수, 시즌 16번째 홈런…통산 99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평양 유출 가능성"(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