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4대강' 사태 수습..親李 퇴로 터준다

김아사 기자 입력 2013. 7. 14. 16:51 수정 2013. 7. 14. 16: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사원의 4대강 감사결과를 두고 전ㆍ현직 정권이 갈등 양상을 보인 가운데, 새누리당 지도부가 사태 수습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4대강 국정조사 요구를 반대해 확전을 막으면서, 당 진상조사 태스크포스에 친이계인 강석호 위원을 임명해 친이계의 퇴로를 열어준 상태다. 지난 정권의 정책적 사안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면, 당의 분열이 불가피하다는 게 지도부의 판단이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주당이 요구하는 4대강 국정조사에 대해 '정치공세'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윤 수석부대표는 "전임 원내지도부의 합의문에는 '감사원 조사가 미진할 경우 4대강 국정조사를 실시한다'고 돼 있다"면서 "민주당이 (4대강과 관련해) 얘기했던 답안이 감사원 감사 결과 안에 있는데 어떻게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미진한 것으로 볼 수 있나"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단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감사원의 감사 결과 보고를 요구했기 때문에 보고를 받겠다"며 "보고를 받은 뒤 공정하고 투명하게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가 이뤄졌는지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당은 또 4대강 사업의 진상조사를 위해 친이계인 강석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정치권에선 이를 감사원 결과를 재점검할 수 있도록, 친이계에 일종의 퇴로를 열어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최경환 원내대표가 지난 11일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4대강 문제는 우리가 처리할 테니 청와대는 뒤로 물러서 달라"고 한 것도 친이계에 대한 배려였다. 이정현 정무수석이 "감사결과가 사실이라면 국민을 속인 것"이라는 발언 이후 친이계 의원들 사이에 청와대가 정쟁에 뛰어들어 혼란을 부추긴다는 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최 원내대표의 의중이 전해지자 청와대에서 4대강 문제에 대한 언급은 더 나오지 않았다.

당의 한 관계자는 "정권 초기부터 계파 갈등을 보이는 것이 당으로서는 하나도 이로울 것이 없는 일"이라면서 "4대강을 비판하는 이들의 칼끝은 결국 MB가 아닌 현직 대통령을 겨누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결국 야권 등에서 원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공동 책임론이기 때문에, 현직에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든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chosun.com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