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국정원 기밀유출 前직원, 민주당서 고위직 약속 증거 없어"

2013. 6. 20. 12: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국가정보원의 정치?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여주지청장)이 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공개한 '반값등록금 운동 차단'·'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의혹 문건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관계자는 "국정원에서 만든 문건인지 아닌지가 다툼이 있어 문건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문서감정을 맡겼다"고 밝혔다.

검찰은 해당 문건이 국정원에서 작성된 문건으로 확인될 경우 국정원을 상대로 해당 문건의 작성 경위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진 의원은 지난 달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左派(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로 파상 공세 차단'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고, 이 문건이 국정원 직원에 의해 작성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시해 실행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후 민주당은 22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이종명 전 3차장, 민병환 전 2차장, 해당 문서에 작성자로 기록된 국정원 직원 등 9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국정원법 위반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검찰 수사결과 국정원 직원들이 이들 문건을 작성했고, 원 전 원장 등이 이를 지시하고 보고받은 것으로 드러날 경우 국정원이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여론 조작 등을 시도하며 국내 정치에 개입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는 셈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검찰은 지난 해 대선 전 국정원 대북 심리전 활동을 민주당에 유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국정원 직원 김모(51)씨가 민주당 측으로부터 "대선에서 (민주당 집권에) 크게 기여하면, 민주당이 집권한 뒤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자리나 총선 공천을 주겠다"는 내용의 제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수사에서 관련 혐의가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김씨가 그런 내용을 진술한 바 없고 관련한 참고인 진술에서도 수사팀이 (혐의를 입증할만한 진술을) 받은 바 없다"며 "오늘 이후 이 같은 논란이 없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총선과정에서 김씨와 관련된 의혹이 있어 김씨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을 때 검찰이 이같은 의혹을 조사했지만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이번 수사과정에서도 재확인했지만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수사팀이 확인한 바 없다"고 덧붙였다.sykim@cbs.co.kr

檢,"국정원 기밀유출 前직원, 민주당서 고위직 약속 증거 없어"

檢 '국정원 기밀유출' 前국정원 간부 소환조사

국정원 직원 의심 ID, 포탈 10여 개 사이트 댓글 조사

檢, '원세훈 지시사항' 유출자 자택 압수수색(종합)

국정원도 "공개 부적절" 정리했는데…여전히 NLL '정쟁 수렁'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컷뉴스 모바일웹]

[스마트한 영상뉴스 '노컷V']

[뉴스 속 속사정, 'Why뉴스']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