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간 가짜돈으로 살았다' 신출귀몰 위폐범 검거

입력 2013. 6. 7. 12:01 수정 2013. 6. 7. 16: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천원권 2억5천만원어치 정밀 위조..슈퍼·철물점 돌며 '희희낙락' 구멍가게 다시 들렀다 할머니의 기지 덕분에 덜미

5천원권 2억5천만원어치 정밀 위조…슈퍼ㆍ철물점 돌며 '희희낙락'

구멍가게 다시 들렀다 할머니의 기지 덕분에 덜미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5천원짜리 지폐 2억5천만원 어치를 대량 위조해 무려 8년 동안 생활비로 써온 4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광진경찰서는 5천원권 수만장을 위조해 상점 등에서 사용한 혐의(통화위조 및 사기)로 김모(48)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2005년 3월부터 최근까지 8년에 걸쳐 5천원권 5만여매(2억5천만원 어치)를 위조해 슈퍼마켓이나 철물점 등에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는 경기도 성남에 있는 자택 인근에 작업실을 차려놓고 위조감별 체계가 허술한 5천원권만 위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작업실에서는 위폐 제작에 필요한 노트북, 프린트기, 제단기 등의 설비가 무더기로 발견됐다.

그는 가짜 지폐 대부분을 전국 각지의 구멍가게를 돌며 사용했다. 껌 한 통을 사면서 위조한 5천원권을 건네고 잔돈을 거슬러 받는 수법이었다. 가게 주인에게 들킬까봐 일부러 구겨 사용하기도 했다.

경찰은 김씨가 이렇게 사용한 액수만 2억2천만원에 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5천원짜리 위조지폐 수만장이 8년간 시중에 유통됐지만 경찰과 금융당국은 용의자를 찾기가 여의치 않았다.

이 위조지폐는 홀로그램은 물론 뒷면에 비치는 율곡 이이 선생의 그림자 효과까지 구현돼 일반인의 눈으로는 식별할 수 없어 은행 본사에서 한참이 지나고서야 발각됐기 때문이다.

경찰 관계자는 "대학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전공해서인지 김씨가 만든 지폐는 진짜와 아무리 대조해봐도 알아채기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8년을 희희낙락하며 살아오던 김씨는 지난 5일 서울 광진구 자양동의 한 구멍가게에서 똑같은 수법으로 잔돈을 바꾸려다 주인 할머니의 신고에 덜미를 잡혔다.

그곳은 그가 지난 1월에도 위조지폐로 껌 한 통을 산 다음 거스름돈을 챙겨 달아난 곳이었다.

경찰 관계자는 "주인 할머니가 은행에서 위조지폐라는 사실을 통보받고 지폐 일련번호를 적어뒀다가 이번에도 비슷한 남성이 동일한 일련번호의 지폐로 물건을 사자 곧바로 경찰에 신고했다"며 "할머니의 기지로 신출귀몰한 위조지폐범을 잡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사업실패로 신용불량자로 전락하자 범행을 계획, 챙긴 돈을 주로 가족 생활비에 쓴 것으로 전해졌다.

gorious@yna.co.kr

순천 여대생 납치 20대 용의자 검거, 공범 1명 추적 이홍기, 日개봉 첫 주연작 '뜨거운 안녕' 무대인사 朴대통령, 취임후 첫 전군주요지휘관 격려 오찬 < 최강희號의 자신감 '우즈베크 꺾고 월드컵 가자!' > < 남북 대화모드…朴대통령 2002년 방북때 무슨 일이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