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교과서 등 8종 통과.. '역사 교과서 논쟁' 재연

입력 2013. 6. 1. 04:21 수정 2013. 6. 1. 0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표저자 포함된 현대사학회 "타교과서 좌편향" 비판 논란

[서울신문]국사편찬위원회가 지난 10일 고교 역사 교과서 검정 본심사에서 적합 판정을 한 8종 가운데 뉴라이트 계열 한국현대사학회의 권희영 회장(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이 대표 저자인 교과서가 포함된 데 이어 31일 한국현대사학회가 학술회의에서 기존 역사 교과서의 좌편향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역사 교과서 논쟁'이 재연될 조짐이다.

한국현대사학회와 아산정책연구원은 서울 종로구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교과서문제를 생각한다-중·고등 한국사교과서 분석과 제언'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공동개최했다. 권희영 회장은 주제 발표에서 "(기존)교과서가 인류의 보편 가치나 헌법 가치가 아니라 특정 사상의 가치를 중심으로 돼 있고,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태어난 사실을 부정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대한민국 역사 교과서의 문제는 모든 교과서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지나치게 좌편향적이라는 것"이라며 "문제점이 명백하게 드러난 이상 수정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인호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도 개회사에서 "일부 언론에서 뉴라이트가 (교과서를)뒤집으려 한다고 말하는데 맞는 얘기"라면서 "내가 배운 역사와 다른 내용이 기술된 교과서에 분개하고 죄책감도 들었다. 이제 자신감을 갖고 자유로운 토론을 시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국현대사학회는 지나치게 한쪽으로 편향된 역사 연구를 지양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정하는 기반 위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연구한다는 취지 아래 2011년 5월 설립됐다. 하지만 이들 역시 지나치게 우편향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들은 교육부가 '2009 개정 역사교육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수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한편 본심사를 통과한 교과서들은 국사편찬위원회 검정심의위원회가 권고한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오는 8월쯤 최종 합격 여부가 발표된다. 국사편찬위원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사와 세계사 등 고교 역사 관련 교과서 검정 작업을 하고 있다.

한상권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는 뉴라이트 성향 교과서가 본심사 검정을 통과한 것에 대해 "일본이 침략전쟁을 정당화한 후소샤 교과서를 만들어 나갈 때와 똑같은 궤적을 밟아가고 있다"면서 "국사편찬위원회가 정치논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순녀 기자 coral@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여군 대위 부대서 총상입고 숨진채 발견… 총성 아무도 듣지 못했다?☞ 평균 초혼 연령 "10년 전보다 연령 높아져"☞ 핫이슈 '엉벅지녀' 누구길래☞ '쾌도난마' 본 장윤정 눈물… "대응 안 한다"☞ 女승무원 성관계 사진 인터넷 게시…항소심도 '무죄'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