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불법사찰 지시"

2013. 5. 23. 00: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뢰 적발 강남구 과장이 고소"암행감찰반 시켜 감시·미행" 市 "특별감찰활동으로 정당"

서울 강남구의 한 과장급 공무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불법 사찰을 했다며 검찰에 고소했다.

22일 강남구에 따르면 김청호 지역경제과장이 "박 시장이 서울시 암행감찰반을 시켜 구청 직원을 감시·미행했고 이는 명백한 불법 사찰"이라며 박 시장을 직권남용죄로 21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서울시 암행감찰반은 지난달 18일 강남구 건축과 소속 공무원이 강남 세곡지구 건물설계를 맡은 건축사무소 직원으로부터 15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받는 것을 현장에서 적발해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김 과장은 "서울시의 감사권한은 본청과 소속기관으로 한정돼 있는데, 암행감찰반이 구청에 상주하며 감시한 것은 현행법 위반 행위로 서울시 인권위원회에도 추가로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자치구 직원에 대해 복무 등 일반적인 기강감사는 하지 않지만 금품수수 행위 등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법과 국무총리 지시에 따라 특별감찰활동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제보를 받고 금품 등 수수행위가 이뤄지는 순간을 목격하기 위해 현장에서 조사한 것으로 부당한 행위라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남구 관계자는 "김 과장이 법무팀장, 감사팀장 출신이어서 관련법에 밝다"며 "구와 사전에 상의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구청장에 의해 임명된 구청 직원을 시가 상시로 감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효실 기자

이 시각 인기뉴스

▶ 바로가기[ 사람을 만나다-스마트피플 ] [ 지구촌 별별뉴스 ][ 세계일보 모바일웹 ] [ 무기이야기-밀리터리S ]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세계일보 & 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