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버섯 치매 효과 입증..치료제 개발 박차

심충만 기자 2013. 5. 15. 09: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ANC▶

노루 궁뎅이를 닮았다고 해서 이름붙여진 노루궁뎅이버섯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이 버섯을 이용해 치매 치료제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심충만 기자입니다.

◀VCR▶

물에 빠진 쥐가 살 곳을 찾아 이리저리 헤맵니다.

물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도피 지점을 반복 학습시킨 뒤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을 주입한 실험용 쥐들입니다.

도피 지점을 찾지 못하는 쥐들이 있는가 하면, 어떤 쥐는 40초 만에 찾아냅니다.

학습됐던 도피처를 빨리 기억해낸 쥐들은 노루궁뎅이버섯의 추출물을 한 달 동안 복용시킨 실험 군이었습니다.

도피처를 찾기까지 헤맨 거리도 일반 쥐의 절반에 그치는 등 기억 재생력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NT▶ 김재윤/공동연구회사 책임연구원

"플랫폼까지의 도착시간은 약 33%감소되었고요. 거리상으로는 약 절반 정도 감소된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투입한 쥐의 뇌를 분석해보니, 기억력의 중추인 해마에서 신경성장인자 발현이 20% 증가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항치매 효과가 입증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INT▶ 노형준/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박사

"바로 수확해서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식품 소재입니다. 그러니까 늘 섭취하므로 인해서 어떤 약처럼 바로 효과를 보기보다는 건강기능 식품으로서."

연구를 주도한 농촌진흥청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특허 출원하고, 인체 적용 시험을 거쳐 기능성 식품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MBC뉴스 심충만입니다.

(심충만 기자)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