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지시 말씀' 그대로..오타까지 똑같네

입력 2013. 3. 19. 07:20 수정 2013. 3. 19. 10: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원전홍보 내용 옮기며 IEA를 'IAEA'로 오타까지 똑같아

수상한 트위터계정 65개…'댓글' 사건 터진 날 활동멈춰

원세훈(62)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 내부망(인트라넷)의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 게시판을 통해 국정원 직원들에게 국내정치 개입을 직접 지시한 내부 자료가 드러난 가운데(<한겨레> 18일치 1·3·4면), 이 게시판에 오른 대국민 여론전 지시 내용을 그대로 실행에 옮긴 트위터 계정들이 확인됐다. 또 이 트위터 계정의 글을 리트위트해 퍼뜨린 계정 65개가 발견돼, 국정원 직원들이 트위터에서도 조직적으로 여론조작을 벌였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원세훈 원장은 2012년 11월23일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 게시판에 "최근 IAEA 사무총장이 '한국과 같이 자원 없는 나라가 원전 활용하는 것은 현명. 관리도 잘한다'고 호평한 내용을 원전지역 주민들에게 홍보할 것"이란 지침을 게시했다.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지시사항은 사실관계에 일부 오류가 있었다. 원 원장이 인용한 발언을 한 인물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아니라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이었다. 원 원장이 지시를 내린 날, 마리아 판데르후번 국제에너지기구 사무총장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에너지정책 국가보고서 발표 행사에서 "한국이 강력한 원자력산업 발전을 효과적으로 이뤄냈고, 높은 수준의 가용성과 신뢰성, 효율적인 원전 운영과 저비용 건설을 통해 이 부문에서 전세계 리더 반열에 들어섰다"고 말했다. 원세훈 원장 또는 그의 지시사항을 게시판에 올리는 국정원 직원이 국제에너지기구를 국제원자력기구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닷새 뒤 두 개의 트위터 계정이 이 지시사항을 오류까지 그대로 옮겼다. 2012년 11월28일 한 트위터 이용자(wlsdbsk)는 "IAEA 사무총장, '한국과 같이 자원이 없는 국가에서 원전을 활용하는 것은 현명하며, 관리도 잘하고 있다'고 호평"이라는 글을 남겼다. 같은 날 또다른 트위터 이용자(taesan4)도 "IAEA 사무총장, '대한민국과 같이 자원이 없는 국가에서 원전을 활용하는 것은 현명하며, 관리도 잘하고 있다'고 호평... 이런 전문가 의견에도 토달고 시비걸려나?"라는 글을 작성했다.

두 계정은 지난해 6~7월 생성됐고 12월11일을 마지막으로 활동이 중단됐다. 12월11일은 인터넷 여론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29)씨의 오피스텔을 민주통합당 관계자들이 급습한 날이다. 김씨가 노출되자 트위터 활동도 일제히 멈춘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계정들의 트위터에 작성된 글 내용도 김씨가 '오늘의 유머'(오유) 게시판에 쓴 글과 유사하다.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제주 주민과 시민단체, 안철수·이정희 당시 대선 후보, 전교조 등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이 계정들은 지난 1~2월 완전히 폐쇄됐다.

이 두 계정의 글을 조직적으로 전파한 다른 트위터 이용자들도 드러났다. treatmentt*** 등은 이 두 개의 트위터 계정이 남긴 글을 포함해 하루 100여건씩 리트위트를 했는데, 이처럼 서로 상대방의 글을 리트위트해 가며 조직적으로 활동한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이 65개에 이른다. 65개 계정 모두 12월11일 이후 활동을 멈췄다.

한편 국정원은 18일 보도자료를 내어 <한겨레>가 보도한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의 존재를 시인했다.

최유빈 정환봉 기자 yb@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단독] '희귀병' 두 아들 돌보던 엄마 자살뒤 둘째도…[단독] 국정원장 '지시 말씀' 그대로…오타까지 똑같네[단독] 'IMF 신용불량자' 금융사면 추진후쿠시마 제1원전 '정전'…냉각장치 일부 정지"이곳처럼 맘 편히 입원할 곳 없는데…"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