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만에 발견, 실종 최전방 소대장 일기엔..

최경호 2013. 1. 28. 01: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 28일 동안 뭐했나.. 최전방 실종 소대장 "힘들다" 쓴 일기 발견

지난해 12월 29일 강원도 철원의 최전방 부대에서 행방불명된 박진웅(25) 소위의 일기장이 실종 28일 만에 발견됐다. 박 소위의 행적을 찾기 위해 실종 직후부터 대대적 수색과 조사를 벌였다는 군 당국의 발표와 달리 초기 조사가 미흡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박 소위의 일기장은 지난 25일 저녁 부대 측 특별조사팀에 의해 영내 간부숙소(BOQ)의 침대 밑에서 발견됐다. 박 소위의 실종이 언론에 보도되자 이날 다시 수색을 한 끝에 찾아낸 것이다. 박 소위의 아버지(54)는 "숙소에 있던 일기장을 왜 지금까지 발견하지 못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조금 더 빨리 발견했더라면 아들을 찾는 데 도움이 됐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박 소위의 일기에는 "힘들다" "나로 인해 주위 사람들이 힘든 것 같다"는 등의 내용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소위가 지난해 11월 1일 부대에 배치된 후 군 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의 심리적 부담감을 주로 일기에 썼다는 것이다. 그는 부대 배치 전날인 지난해 10월 30일부터 실종 나흘 전인 12월 25일까지 일기를 쓴 것으로 확인됐다.

 육군 관계자는 "현재 필적 감정 등 조사 중인 사안이어서 일기장을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일기 내용이 박 소위의 행방불명과 관련이 있는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박 소위의 아버지는 "부대에 갓 배치된 소대장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공통적인 상황 아니겠느냐"며 "하루빨리 목격자가 나타나 아들의 행방을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소위는 지난해 12월 29일 낮 소속 부대의 영내 매점에서 부대원의 눈에 띈 것을 마지막으로 종적을 감췄다.

최경호 기자 <ckhaajoongang.co.kr>

최경호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단독] 국정원女, 대선 때 실제로 했던 일이…

실종 28일 만에 발견된 최전방 소대장 일기엔…

20대女, 화장실 천장보고 누워 끔찍하게…

"임신가능성 확인" 필리핀女 알몸검사 충격

탈북女 "큰 가슴, 北선 부끄러웠는데 한국선…"

'지구 맞아?' 세계에서 가장 비현실적인 장소

'가슴 사이에 넣고…' 섹시 햄버거 광고에 경악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