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올해 최고 이슈 검색어 '강남스타일'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12 올해의 검색어'를 정리한 결과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네티즌의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최고 이슈 검색어에 올랐다고 10일 밝혔다.

강남스타일을 부른 싸이는 가수 부문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이슈 검색어 2위는 '태풍 볼라벤'이었고 '해를 품은 달', '디아블로3', '티아라', 'K팝스타', '안철수의 생각', '애니팡', '백악관 동해', '삼성 애플 특허소송'이 뒤를 이었다.

다음은 "네티즌들이 연예, 게임 외에도 경제, 시사 등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남자 배우 1위는 김수현, 2위는 조정석이 차지했고, 여자 배우 1위는 배수지, 2위는 이민정이 선정됐다.

올해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를 알아보는 '신규검색어'에서는 지구를 침공해 종말을 일으킨다는 '구탄행성'이 1위를 차지했다. 그 외 '구글거림'(축구선수 구자철이 말할 때 오글거린다), '미대형'(배우 이서진의 별명으로 미대 다니는 형이라는 뜻) 등이 순위에 올랐다.

동시에 검색된 두 명의 인물 순위를 집계한 '커플 검색어'에서는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의 주인공 서인국과 정은지가 1위에 랭크됐다. 이어 '이병헌과 이민정', '하하와 별' 등 연예인 커플과 '박태환과 쑨양', '기성용과 구자철' 등 남자 스포츠 스타들이 상위에 올랐다.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를 선정하는 '최다 검색어'에서는 네이버·야후·네이트·구글 등 다른 포털 사이트와 날씨·로또 등 생활정보, 농협·국민은행·신한은행 등 은행 홈페이지가 10위권에 들었다.

이 밖에 다음은 드라마나 TV프로그램 속 등장인물의 검색 순위를 보여주는 '캐릭터 검색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많이 언급된 '화제의 글' 등 다양한 분야의 인기 검색어 순위도 공개했다.

abbie@yna.co.kr

(끝)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