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현대차 비정규직 희생 없어야"(종합)

2012. 10. 19. 17: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진보정의당 창당준비위원회의 대선 예비후보인 심상정 의원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근로자 철탑 농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의 희생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에 현대차 측의 전향적 대책을 촉구한 바 있다"며 "장장 8년 동안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불법상태를 개선해달라며 호소하고 절규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모든 대선 후보들이 말하는 경제민주화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철탑에 올라가야 하는 현실을 당장 해결해내는 것"이라며 "불법파견 노동자를 즉각 정규직화해야 한다. 이는 현대차 비정규직 8천명(8천270명)의 요구만이 아니고 대한민국 비정규직의 요구"라고 주장했다.

그는 "송전 철탑 위의 농성상황이 위험한 만큼 안전에 최우선 해야 한다"며 "현대차는 앞으로 이들에 대한 즉각적인 불법파견 대책을 내놓고 진정성 있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기자회견 후 비정규직 근로자 2명이 18일부터 모든 현대차 사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농성 중인 울산 북구 명촌동 현대차 명촌주차장 송전 철탑과 현대차 노조를 잇따라 방문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사내하청 근로자의 정규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협의를 진행하는 등 사내하청 정규직화 사안에 대해 성실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순이익(4조7천억원)의 5∼6%로 전원 정규직화가 가능하다는 주장은 장래의 기업경쟁력을 고려하지 않은 산술적 계산에 불과하다"며 "사내하청 근로자의 정규직화 사안은 단순히 비용의 개념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고용유연성을 핵심으로 한 기업 경쟁력 차원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young@yna.co.kr

< 안철수, `북방경제' 제안으로 강원 표심 공략 >

뉴스Y '…외교비사', 나로호 발사 뒷얘기 다뤄

< 개성공단 위험수당 月400만..아프간보다 많다 >

김연경 "배구협회가 합의서 비공개 약속 어겼다"

김외교 "안보리진출로 대북억지력 상당부분 확보"(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