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파문 1년..여전히 고통받는 사람들

진달래|박진영 기자 2012. 6. 27. 16: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174명으로 집계.."정부도 보상 책임 논의해야"

[머니투데이 진달래기자][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174명으로 집계···"정부도 보상 책임 논의해야"]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 모인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은 정부와 가습기 살균제 판매제조업체를 상대로 피해보상 대책을 요구했다.

신지숙씨(34)는 휠체어에 산소호흡기를 착용한 채 앉아 있었다. 한마디 한마디 뱉을 때마다 가쁜 숨을 몰아 쉬었다. "대형마트 생필품 코너에서 판매하던 가습기 살균제 때문에 걷기도 힘들게 됐어요." 기온이 32도를 웃돌며 뙤약볕이 내려쬐던 지난 25일 정오.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신씨는 숨 쉬기조차 버거워 했다.

신씨는 지난해 호흡곤란으로 병원에 갔다가 간질성 폐렴 진단을 받았다. 당시 세간을 들썩인 '원인모를 폐질환'이다. 그는 2009년부터 가습기 살균제 옥시싹싹을 사용했다. 임신 30주였지만 폐질환 때문에 제왕절개 수술을 받았다. 이후 폐 이식 수술을 권고 받았지만 합병증 위험과 비용문제 등으로 거부하고 있다.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SK빌딩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안세영씨(29).

같은 날 종로 1가 SK빌딩 앞. 1인 시위에 나선 안세영씨(39)는 다섯 살배기 딸이 가습기 살균제로 지난해 급성 간질성 폐렴을 앓았다고 말했다. 안씨는 당시 의사가 11명 중 9명은 사망한다고 말한 순간을 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제는 딸아이가 유치원을 다닐 만큼 나아졌지만 여전히 감기 한 번 걸리면 폐렴으로 이어지기 일쑤"라며 "제품을 구입한 내 탓이란 생각에 힘들다"고 말했다.

↑시중에 유통됐던 가습기 살균제 제품들.

1년전인 지난해 5월. 출산 전후의 산모와 유아들이 잇따라 쓰러졌다. 원인모를 폐질환이 전국을 공포로 몰아 넣었다. 두 달이 지난 8월 보건복지부는 가습기 살균제(세정제)가 신종 폐질환의 원인이라고 잠정 발표했다. 이어 11월에는 최종적으로 가습기살균제가 발생 원인임을 확인했다.

27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모임 등에 따르면 최근까지 파악된 피해 건수는 174명. 하지만 연간 60만 개가 넘었던 판매량을 감안하면 잠재적인 피해대상의 수가 적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1994년 최초 판매가 시작된 가습기 살균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상품이 다양화됐다. 2010년까지 시중에 약 20여 종이 유통돼 연간 2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기도 했다.

지난해 8월31일 보건복지부는 역학조사결과 발표하면서 가습기살균제 판매 및 소비 자제를 권고했다. 11월에는 위해성이 확인된 '옥씨싹싹 New 가습기당번' '세퓨 가습기살균제' 등 6종의 가습기 살균제에 대해 수거 명령을 내렸다.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2월 30일 가습기 살균제를 의약외품으로 지정해 판매 시 허가를 받도록 하면서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없다.

피해자들은 인체에 유해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도록 한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말 가습기 살균제 판매가 허가제로 바뀌긴 했지만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책을 내놓지 않는 점에 불만을 토로했다.

살균제 피해자 안성우씨는 "치료비만 한 달에 300만원 이상을 부담해야 하고 폐 이식수술 비용은 억대라 엄두도 못낸다"며 "사람이 아프고 사망까지 했다면 제품 판매로 수익을 얻은 업체가 피해보상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피해사례를 계기로 가습기 살균제 뿐 아니라 다른 화학물질 안전성 관리도 점검해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최경호 서울대 교수는 "이번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선크림과 에어컨 세정제, 방향제 등 실생활에 쉽게 접하는 화학물질 제품 전반에 대해 정부가 명확하고 세심하게 관리해야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정부가 화학물질을 100% 관리한다는 것은 힘들겠지만 그래도 이미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 대한 보상은 책임지고 논의하는 게 옳다"고 덧붙였다.

[박진영 기자 트위터 계정 @zewapi]

[창간기획] 한국의 슈퍼리치들

[book]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관련 키워드] 가습기살균제

[머니투데이 핫뉴스]☞ '연비 20km/ℓ' 가장 잘 팔린 디젤 국산차?

'전두환 사돈' 큰손 장영자 땅, 공매…얼마?

현대차, 매장 앞에 벤츠를… 자신감?

'조폭' 되려던 중2 아들 떡집일 10년만에…

'좌회전 김여사' 경찰이 밝힌…'충격 반전'

▶중소기업 김부장, 주식투자로 매달 500만원씩 수익?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머니투데이 진달래기자 aza@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