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 스님, 폭행 혐의로 경찰에 긴급 연행(종합)

뉴스 2012. 5. 25. 15: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뉴스1 제공](서울=뉴스1) 민지형 기자=

성호 스님이 25일 오후 서울 조계사 앞 기자회견 도중 성호 스님이출동한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News1 이동원 기자

성호 스님이 25일 조계종 총무원장인 자승 스님 등을 종단 사정기관인 호법부에 고발하는 기자회견 과정에서 조계종 직원을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대한불교 조계종 소속 승려 8명을 억대 도박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성호 스님은 이날 오후 2시께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문화역사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자승 스님 등을 조사해 달라는 고소장을 호법부에 제출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성호 스님을 기다리고 있던 종무실장 이모씨가 "성호는 스님이 아니다"며 몸으로 성호 스님의 기자회견을 막았다. 성호 스님은 "술을 먹고 왜 나를 막아서느냐"며 이씨를 여러 차례 밀쳤다.

결국 이씨는 넘어지는 과정에서 바닥에 머리를 부딪쳐 인근 병원으로 호송됐다. 이후 총무원 관계자 등이 호법부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주지 않아 성호 스님의 고소장은 호법부에 접수되지 못했다.

성호 스님은 또 조계종 총무원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연행되는 과정에서도 "경찰서로 걸어가겠다"고 고집,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결국 종로경찰서로 걸어간 성호 스님은 오후 3시 현재 종로경찰서 형사과에서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이날 성호 스님은 자승 스님을 비롯해 명진·원혜·도법 스님 등 4명이 승려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호법부에 제출하려 했다.

그는 고소장에서 "자승 스님은 1994년에 연주암 주지이던 종상스님을 깡패와 백골단을 동원해 쫓아내고 미국 LA에 처자식을 숨겨두고 승랍을 3년 도둑질한 종북좌파의 앞잡이"라며 "멸빈(승직을 박탈하는 것)에 처해 달라"고 주장했다.

성호 스님은 또 "자승 스님이 내가 여승을 성폭행하려다 실패해 여승의 어머니를 폭행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한 혐의도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명진 스님에 대해서는 "일정한 거처가 없이 조계종 종헌종법을 위반해 온 세상을 시끄럽게 하던 전 봉은사 주지로서 대한민국 최고통치자인 대통령을 쥐새끼로 비유해 인기가 짱인 대단한 똘중"이라며 조사를 요청했다.

이어 "원혜 스님은 전 실천승가회 핵심멤버"라며 "신밧드 룸싸롱 사건 당시 봉은사 주지로서 화대와 술값을 지불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승, 명진, 원혜 스님을 싸잡아서 "2001년 2월께 풀코스 룸싸롱인 강남 룸싸롱에서 접대부와 음행을 저지른 외도 마구니들로 이는 해종 행위에 해당한다"며 "멸빈에 처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도법 스님에 대해서는 "무학자로서 목사, 신부들과 어울려 다니며 정부가 하는 일마다 트집을 잡아 반대하는 외도 마구니"라며 "실천승가회와 짜고 1994년도에 합법적인 서의현 스님의 종권을 폭력으로 찬탈했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뉴스1 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1 바로가기

[핫이슈]유럽발 악재, 증시 추락 어디까지…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머니투데이 핫뉴스]☞ '오원춘 감옥서 이상행동' 이메일 열어봤더니…

"왕년에 내가…" 농구득점왕·천하장사의 몰락

"月 3만원" 꼬박꼬박 냈는데… 엄마들 '분노'

"갤럭시S3 왜 안나와!" 열받은 사람들 누군가 보니...

사우디 '주몽' 인기끌자, 도로 위에 변화가…

▶중소기업 김부장, 주식투자로 매달 500만원씩 수익?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뉴스1 제공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