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심은 현충사 금송.."日천황 상징' 이전 논란

이태성 기자 2012. 3. 4. 12: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태성기자]1970년 12월, 박정희 전 대통령이 현충사 본전 앞에 금송을 심었다. 금송이 심어진 지 27년 뒤 현충사 조경 정비 계획에 따라 현충사 안에 있던 외래 수종들을 없앴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심은 금송은 외래수종임에도 살아남았다.

지난 2010년 문화재제자리찾기 사무총장 혜문 스님은 문화재청에 "현충사 본전 앞 금송은 일본 천황을 상징하는 나무"라며 "금송을 밖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내용의 진정을 냈다.

문화재위원회 사적분과위원회는 같은 해 12월 심의를 열였다. 그러나 결론은 '존치'. 외래 식수는 맞지만 박 전 대통령이 헌수한 기념식수목으로 시대성과 역사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다툼은 법원으로 옮겨갔다. 혜문 스님은 "현충사 금송은 일본 특산종"이라며 "도쿄 메이지 신궁과 같은 곳에 주로 식재돼 일본 천황을 상징하는 나무"라고 주장했다.

또 "이 금송은 이미 1997년 조경 정비 계획 수립 당시 '부적합 수목'으로 분류됐다"며 "단지 박 전 대통령의 기념식수란 이유로 정비 계획의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합리한 행정 행위"라고 주장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는 지난해 7월 혜문 스님이 "현충사의 일본식 조경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문화재청을 상대로 낸 현충사금송존치결정 취소·이전 청구소송을 각하했다.

혜문 스님은 바로 항소했다. 그러나 서울고법 행정1부(부장판사 김창석)의 판단도 같았다. 재판부는 "금송의 이전은 행정처분의 영역이 아니다"라며 "문화재위원회에서 판단해 결정하라"고 판결했다.

[핫이슈] 엘피다 파산, 파장 어디까지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모바일]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머니투데이 이태성기자 lts320@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